산업



삼성, '세계 500대 브랜드' 6위→4위로 상승


[파이낸셜데일리=강철규 기자] 삼성이 글로벌 브랜드 평가 기관인 브랜드 파이낸스(Brand Finance)가 선정한 '세계 500대 브랜드 2018' 4위에 올랐다. 이는 전년에 비해 두 계단 오른 수치다.


  21일 브랜드 파이낸스에 따르면 삼성의 2018년 브랜드 가치는 전년에 비해 39% 증가한 923억8900만 달러(약 99조2073억원)를 기록했다. 한국 기업 중에서는 유일하게 상위 10대 기업에 이름을 올렸다.


  '세계 500대 브랜드'는 기업의 글로벌 브랜드 가치를 평가하는 공신력 있는 지표로서 브랜드경쟁력지표(BSI)와 브랜드 충성도, 마케팅 투자 등의 엄격한 선정 기준을 종합해 평가된다.


  이는 글로벌 기업들의 종합적인 경쟁력을 증명할 뿐 아니라, 기업의 브랜드 가치가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았다는 의미가 있어 매년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아마존이 브랜드 가치를 42% 늘리며 애플과 구글을 제치고 1위(1508억 달러)에 올랐고, 애플은 순위 변동 없이 2위(1463억 달러)에 머물렀다. 구글은 전년에 비해 브랜드 가치를 10% 늘렸지만 1위에서 3위(1209억 달러)로 미끄러졌다.
 
  페이스북은 9위에서 5위로 순위를 끌어올렸다. 페이스북의 브랜드 가치는 2017년 620억 달러였지만 올해 897억 달러를 기록했다. 톱10 기업 중 가장 높은 성장세(  상위 100대 기업 중에서는 현대자동차(79위)와 LG(88위)가 이름을 올렸다. LG는 브랜드 가치를 38% 상승시키며 111위에서 23계단이나 올린 반면, 현대차는 24% 감소하며 43위에서 79위로 밀려났다.


  한편 SK그룹은 113위, KT는 335위, SK하이닉스는 340위, 한국전력은 349위, 기아차는 385위, KB금융그룹은 387위, 두산은 433위, CJ는 441위에 랭크됐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