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기아차 '13억 인구' 인도 車시장 진출 본격화

30만대 규모 인도공장 상량식…내년 하반기 완공
델리 모터쇼서 전략형 소형 SUV 콘셉트카 'SP' 공개


[파이낸셜데일리=강철규 기자] 기아자동차가 22일 오전(현지시간) 인도공장의 성공적인 건설을 기원하는 상량식 행사를 갖고 '13억 인구' 인도 자동차 시장 진출을 본격화한다. 


  기아차는 이날  박한우 기아차 사장, 찬드라바부 나이두 안드라프라데시 주정부 수상, 협력사, 기자단 등 현지 관계자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안드라프라데시주 아난타푸르 지역의 공장 건설 현장에서 상량식 행사를 진행했다.


  박한우 사장은 축사를 통해 "기아차 인도공장의 성공적인 건설을 염원하는 상량식 행사에 참석해주신 내외빈 여러분에게 감사한다"며 "기아자동차는 인도 고객들을 위한 최상의 제품과 서비스 제공을 약속한다"고 밝혔다. 


  기아차는 지난해 4월 인도공장 건설을 위한 투자 계약을 체결하고, 같은 해 10월 30만대 규모의 생산공장 건설에 착공했다. 현재는 건물 기초 공사를 마무리하고, 철골 공사 등을 진행하고 있다. 이 공장은 내년 하반기에 완공된다.


  기아차는 인도 공장 건설을 통해 차세대 성장 시장으로 주목 받고 있는 인도 신시장을 개척하고, 철저한 현지화 전략을 기반으로 미래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이다.


  기아차는 60%에 달하는 고관세 무역 장벽에 가로막혀 그동안 인도 시장에 진출하지 못했다. 하지만 지난해 1~11월 인도 자동차 산업 수요가 약 370만대로 독일을 제치고 세계 4위 자동차 시장으로 도약했고, 2020년에는 일본을 제치고  중국, 미국에 이은 세계 3위 시장으로 올라설 것으로 예상되면서 인도 공략 가속화에 나섰다.


  인도는 세계 최대 자동차시장인 중국에 버금가는 13억 인구를 보유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자동차 보급률이 1000명 당 32대에 불과해 성장 잠재력이 매우 큰 것으로 평가된다.


  기아차는 정밀한 시장 분석을 토대로 철저하게 인도 고객들이 원하는 디자인, 편의사양 등을 갖춘 현지 전략형 맞춤형 전략 모델을 개발, 판매한다는 전략이다.


  인도 시장에 처음 진출하는 만큼 강력한 판매망 구축에도 힘을 쏟고 있다.


  기아차는 지난해 8월 기아차 브랜드를 소개하고, 딜러 후보사 모집을 위해 델리, 뱅갈루루, 뭄바이, 콜카다 등 주요 도시를 순회하며 딜러 모집 로드쇼를 개최했으며, 현재 딜러 선정을 위한 실사를 진행 중이다. 전용 홈페이지도 열었다.


  기아차는 이와 함께 델리 모터쇼에 참가, 인도 시장 진출을 공식 선언하고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SP' 콘셉트카를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SP' 콘셉트카는 기아차가 인도 시장 공략을 위해 개발한 현지 전략형 소형 SUV 콘셉트카로, 내년 하반기 완공 예정인 기아차 인도공장의 첫 번째 차종으로 생산, 판매된다. 와이드하고 안정감있는 차체와 롱 후드 스타일의 스포티한 라인이 조화를 이루는 강건한 스타일의 SUV이며, 미래지향적인 디테일을 더해 첨단 이미지를 구현했다.


  기아차는 "'SP' 콘셉트카의 양산형 모델을 시작으로 공장 가동 시점부터 3~5년 내에 3개 차종 또는 그 이상을 생산·판매한다는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