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로또 차기 사업자 입찰 마감 이틀 앞...도덕성 논란 사라지나

눈치작전 속, 10년 장기집권 나눔로또 재참가 예정
유진기업 대신 동양이 최대주주…'꼼수' 지적


[파이낸셜데일리=김유미 기자] '황금알을 낳는 거위'로 불리는 로또복권의 새 사업자 입찰 신청 마감이 이틀 앞으로 다가왔다. 곧바로 업체선정 작업에도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25일 관계부처에 따르면 현재 조달청을 통해 진행 중인 차기 복권수탁자 선정 경쟁입찰은 오는 27일 오전 10시 신청이 마감된다.


기존 사업자 나눔로또의 복권 사업계약은 올해 12월 만료된다. 정부는 지난달부터 입찰공고를 내고 차기 사업자 선정 절차에 들어간 상태다.


이날까지는 아직 신청서를 제출한 곳이 없다. 공휴일은 입찰 참가가 불가능하고, 평일에도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만 가능해, 27일 9시 이후 참가 신청이 몰릴 것으로 관측된다.


복권사업은 사업자로 선정되기만 하면 5년간 안정적인 수수료 수익을 거둘 수 있어 업계의 관심이 높다. 로또 사업은 해마다 매출액이 증가하고 있고, 올해 말부터는 온라인 로또까지 도입돼 시장은 더욱 커질 전망이다.


이에 이미 복수의 기업들이 컨소시엄을 꾸려 도전하겠다는 뜻을 나타냈다.


10년째 사업을 맡아온 나눔로또도 재참가 의사를 밝혔지만 '꼼수' 논란이 일면서 상황을 낙관하기는 어려운 상태다.


차기 복권수탁사업자 선정 과정에서 도덕성 자격 요건이 강화된 것이 발단이다.


복권위는 입찰 공고를 내면서, 구성주주의 대표자와 최대주주가 공고이 기준 5년 내에 금고 이상의 형사처벌을 받은 사실이 없어야한다고 자격요건을 제시했다.


이 조건에 따르면 현재의 나눔로또는 참가가 제한된다. 나눔로또의 최대 주주인 유진그룹의 유경선 회장이 징역형을 선고받은 이력이 있기 때문이다. 유 회장은 김광준 전 서울고검 부장검사에게 금품을 건넨 혐의로 기소돼 2014년 항소심에서 징역 1년6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았다.


이에 나눔로또는 최대주주 유진기업이 컨소시엄 내 지분율을 5% 미만으로 낮추고, 동양을 최대주주이자 운영사업자로 내세워 컨소시엄을 구성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경우 복권위가 제시한 자격 요건에는 문제가 없으나, 동양은 유진기업의 자회사인 만큼 결과적으로 유진기업이 높은 영향력을 유지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사업자 선정 과정에서 도덕성에 높은 가치를 두겠다는 당초 선정 취지에도 맞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해 기획재정부 복권위 관계자는 "아직 입찰 신청이 들어오지도 않았는데 특정한 업체에 문제가 있다 없다는 이야기하긴 어렵다"며 "개념적으로 모회사나 자회사 개념은 적용하지 않고, 어떤 업체가 컨소시엄에 5% 이상의 지분으로 참여하며 그 회사의 최대주주를 보는 정도라고만 말씀드린다"고 조심스러운 입장을 전했다.


한편, 입찰 신청이 마감되면, 별도의 자격심사위원회가 구성돼 참가 신청자들의 자격 검증에 들어간다. 입찰 자격에 문제가 없으면, 평가위원들이 제안서를 평가해 우선협상대상자를 가린다.


정부는 내달 초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해 3월 중 '복권사업 위·수탁계약'을 체결한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