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김동연 장관 "최근의 대외통상 상황, 엄중히 인식하고 있다"

"수출·투자·인력정책 등 다변화 추진하겠다"


[파이낸션데일리=김유미 기자]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5일 "정부는 최근 대외통상 상황 엄중히 인식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동연 부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대외통상 관계장관회의'를 열고 "글로벌 통상 마찰 확대 가능성, 한국 수출, 세계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면밀히 점검 중이다. 전부처가 긴밀히 공조해서 대외리스크 기민하게 대응해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김동연 부총리는 "최근 국제적으로 통상마찰이 확대되는 추세다. 세계경제, 우리 경제에 리스크 요인으로 부상하고 있다"며 "최근 미국의 조치에 유럽연합(EU)과 캐나다 중국 등이 대응 가능성을 내보였고 세계무역기구(WTO), 국제통화기금(IMF)도 우려 표명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우선 미국 정부에 우리 입장 충분히 설명하고 의회, 주 정부, 경제단체와 접촉해 설득 노력을 강화하겠다"며 "3월 주요20개국(G20) 재무장관회의를 계기로 미국, 주요국 양자회담을 통해 우리 입장 설명하겠다"고 역설했다.


김 부총리는 "정부는 현상황을 무역, 통상 정책의 일대 전환, 보완의 계기로 삼겠다"며 "수출·투자·인력정책 등 다변화를 추진하고 아세안 등과 전략적 경제협력을 강화하고 신북방, 신남방 정책 가속화하겠다"고 언급했다.


김 부총리는 "관련업계, 민간과 공동 대응하고 산업 전반 체질 강화하고 경쟁력 강화하는 계기로 삼겠다"며 "금융시장 변동성 확대 등 불확실성 높아질 수 있으므로 범부처 공조 통해서 긴밀히 대응하겠다"고 덧붙였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