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카카오, 암호화폐 나오나...블록체인 자회사 설립 추진


[파이낸셜데일리=송지수 기자] 카카오가 블록체인 관련 자회사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일각에서는 카카오의 암호화폐 시장 진출 가능성도 점치고 있다. 


  카카오는 블록체인 개발 투자 전문 자회사 '카카오 블록체인(가칭)' 설립을 추진 중이라고 5일 밝혔다. 자회사 대표로는 스타트업 퓨처플레이의 한재선 CTO(최고개발책임)를 내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카카오 관계자는 "블록체인 관련 자회사 설립을 검토 중인 것은 맞다"면서도 "자회사를 국내에 설립할 지, 해외에 설립할 지, 암호화폐 ICO를 진행할 지 등 구체적인 계획은 정해진 바 없다"고 말했다.


  현재 국내에선 ICO를 불법으로 규정하고 있어 진행할 수 없다. 이로 인해 카카오가 자회사를 해외에 설립해 ICO를 진행할 수도 있다는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ICO는 블록체인기술을 통한 암호화폐 발행으로 신규사업 런칭에 필요한 자금을 조달하는 활동이다.


  업계는 카카오가 암호화폐를 발행한다면 카카오톡, 카카오모빌리티, 카카오게임 등 다양한 서비스에서 활용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미 카카오는 국내 최대 암호화폐 거래사이트 업비트를 운영하는 두나무의 지분 20%를 보유하고 있다. 


  다만 카카오 관계자는 "암호화폐는 블록체인 관련 사업 중 하나로 고려되고 있을 뿐"이라며 조심스러운 분위기를 전했다. 최근 글로벌 메신저 업체들의 암호화폐 시장 진출이 본격화되고 있다.  

 

  텔레그램은 최근 암호화폐 '그램'(Gram)의 ICO 사전판매로 8억5000만달러의 자금을 모았다. 텔레그램은 조만간 2차 사전판매에 나설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네이버의 일본 자회사인 라인도 암호화폐 사업에 뛰어들었다.


  네이버는 지난 1월 라인의 금융 사업영역을 강화하기 위해 신규 자회사인 '라인 파이낸셜(LINE Financial)'을 설립하고 일본 금융청에 암호화폐 교환업자 등록 신청을 마쳤다.


  라인은 라인 파이낸셜을 기반으로 암호화폐 교환이나 거래소, 대출, 보험 등 다양한 금융 관련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