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피의자 이명박' 소환 D-7일…檢 "남은 기간 총력 수사"

박영준·송정호 등 측근도 소환 대상
남은 기간중 사실관계 다지기 주력


[파이낸셜데일리=김정호 기자] 검찰이 이명박 전 대통령 소환까지 남은 1주일 동안 막판 수사에 총력을 기울인다. 검찰은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수수, 민간 불법자금 수수 등 혐의에 연루된 핵심 관련자들을 차례로 소환 조사하며 사실 관계 다지기에 주력할 계획이다. 


  7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은 오는 14일 오전 9시30분 이 전 대통령을 청사로 불러 조사할 계획이다.


이 전 대통령은 다스 관련 뇌물수수, 탈세, 횡령 등 혐의를 비롯해 국정원 특수활동비 뇌물수수 등 혐의를 받는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에 출석한다.


  검찰은 이 전 대통령을 소환해 다스 실소유주 문제, 국정원 특수활동비 뇌물수수 의혹, 각종 민간 불법자금 수수 의혹 등에 대해 직접 조사할 방침이다.


  검찰은 그간 조사를 통해 다스의 실소유주는 이 전 대통령인 것으로 내부 결론을 내렸고, 국정원 특수활동비 수수도 이 전 대통령의 지시에 따른 것으로 판단했다.


  검찰 관계자는 "사실 관계를 규명할 자료들을 충실히 수집해 왔고, 그동안 수사가 쌓여서 이젠 이 전 대통령 소환조사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이 전 대통령 소환까지 남은 시간 동안 검찰은 이상득 전 의원 관련 국정원 특활비 수수 의혹, 이 전 대통령의 측근 다수가 연루된 민간불법자금 수수 의혹 등에 대해 마무리 조사를 벌일 계획이다.


  우선 검찰은 이 전 대통령의 형인 이상득 전 의원을 이날 오전 10시 다시 소환해 조사할 계획이다. 이 전 의원은 지난 2011년 초 직접 억대의 특활비를 챙긴 혐의 등을 받고 있다.


  이 혐의 조사를 위해 이 전 의원은 지난 1월26일 검찰에 출석했지만 병환을 이유로 3시간 만에 귀가한 바 있다.  3시간20여분에 걸친 조사에서 이 전 의원은 혐의를 전반적으로 부인하는 취지로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 전 의원을 재소환해 국정원 특활비를 받는 과정에서 이 전 대통령의 지시나 개입이 있었는지 보다 자세히 추궁할 방침이다.


  또 이팔성 전 우리금융지주 회장이 이 전 대통령 사위인 이상주 삼성전자 전무, 이 전 의원에게 20억원대 뇌물을 건넨 부분에 대해서도 조사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압수수색 대상이 됐던 송정호(76) 전 법무부 장관과 박영준(58) 전 지식경제부 차관 등도 이 전 대통령 소환에 앞서 조사가 필요한 인물들로 꼽힌다. 이들은 여러 불법자금 수수에 관여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검찰은 여러 민간 불법 자금이 측근들을 거쳐 이 전 대통령에게 전달된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이팔성 전 회장과 관련한 매관매직 뇌물 의혹, 김소남(69) 전 한나라당 의원이 연루된 공천헌금 의혹, 대보그룹 뇌물 의혹 등이 수사 대상에 올라 있다.
 
  검찰 관계자는 "남은 이들을 조사할 필요성은 당연히 있다"면서도 "아직 조사가 이뤄지진 않았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 전 대통령 소환까지 지금 1주일 이상 남은 상황인데, 그때까지 수사를 안 하고 조용히 있는 게 아니라 끝까지 수사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