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이명박 소환 이틀 앞으로…검찰, '질문 초안' 작업 돌입

전날 이상주·박영준·송정호 등 조사
그간 조사 토대로 질문지 작성 돌입
100쪽 분량 박근혜 질문지 넘을 듯


[파이낸셜데일리=김정호 기자] 이명박 전 대통령 소환을 이틀 앞둔 검찰이 조사를 위한 질문지 초안을 작성하는 작업에 돌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전 대통령 혐의 내용이 방대한 만큼 200여개 질문, 100쪽 분량으로 채워졌던 박근혜 전 대통령 질문지에 비해 적지 않은 분량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12일 검찰 등에 따르면 이 전 대통령 출석이 예정된 14일을 이틀 앞두고 서울중앙지검 수사팀은 구체적인 질문지 작성 작업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전날 이 전 대통령 맏사위 이상주(48) 삼성전자 전무를 비롯해 박영준(58) 전 지식경제부 차관, 송정호(76) 전 법무부 장관을 소환해 조사하는 등 막판 조사에 총력을 기울였다.


  막판 주요 혐의로 떠오른 민간 불법자금 수수 의혹에 대한 조사를 벌이기 위해서였다.  이 전 대통령 소환 전 마지막 조사인 만큼 이들에 대한 조사는 밤 늦게까지 진행됐다.


  검찰은 이 조사결과를 토대로 이 전 대통령을 상대할 '송곳 질문'을 만들고 있다. 검찰은 이 전 대통령 조사에서 각종 혐의에 대한 사실관계 자체보다, 이미 확보된 진술과 증거를 토대로 본인의 개입 여부를 묻는 질문을 주로 던질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3월21일 조사를 받았던 박 전 대통령의 경우 100쪽 분량이 넘는 질문을 받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검찰이 준비한 질문 갯수만 200여개가 넘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당시 박 전 대통령 조사는 21시간 만에 끝났다. 조사는 자정 12시를 전후로 끝났지만, 조서를 검토하는 데만 6시간 이상이 소요됐었다. 조서 검토 시간을 포함해 노태우 전 대통령은 16시간20분,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은 13시간 동안 검찰 조사를 받았다.

 

이 전 대통령의 경우도 혐의 내용이 방대한 만큼 만만치 않은 분량의 질문지가 만들어질 것으로 보인다. 조사 시간이 박 전 대통령보다 더 길어질 가능성도 있다. 


  이 전 대통령은 삼성의 다스 소송비용 대납, 국정원 특수활동비 수수, 민간 불법자금 수수 등 100억원대 뇌물 수수혐의, 다스를 통한 300억대 비자금 조성 혐의를 받고 있다.


  이미 검찰은 이 전 대통령을 다스 실소유주로 결론 내리고 삼성이 대납한 다스 소송 비용 60억원을 뇌물로 판단한 상태다. 이와 함께 이 전 대통령은 국정원 특수활동비 4억5000만원 수수한 혐의, 최근에는 ABC상사 손모(68) 회장으로부터 2억원 받은 혐의까지 포착된 상태다.


  또 수사과정에서 다스 경영진이 조성한 것으로 파악된 비자금 300억원에 대해서도 검찰은 이 전 대통령의 정치자금으로 들어갔을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이 전 대통령 소환을 대비해 질문지 작성에 착수했느냐'는 질문에 "내부적으로 열심히 준비하고 있다"고 신중한 모습을 보였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