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한국GM 정상화, 1조원 이상 신규 투자 확보돼야"

"현 상태론 부실 해소 못해…구조조정 필요"
"다음달 초 기점 철수 위험 고조 가능성"


[파이낸셜데일리=강철규 기자] 한국GM 정상화를 위해 GM의 차입금 출자전환 외에도 1조원 이상의 신규 투자가 확보돼야 한다는 분석이 나왔다.


15일 금융권에 따르면 우리금융경영연구소는 최근 이같은 내용을 담은 '한국GM의 정상화 가능성 검토' 보고서를 공개했다.


한국GM은 GM에 대한 매출의존도가 높아 GM의 글로벌 전략 변화의 영향으로 2014년 이후 실적이 크게 악화됐으며 구조조정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한국GM의 매출 70% 가량을 차지하는 계열사 수요 중 상당 부분을 상실해 현재 생산구조에서는 부실을 해소할 수 없다는 것이다.


생산능력을 축소해 가동률을 높이고 생산 규모에 상응하는 수준으로 고정비를 줄이는 구조조정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한국GM의 정상화 요건으로는 ▲가동률 제고 ▲원가율 하락 ▲금융 지원 3가지를 들었다.


설비 규모를 60만대 이하로 축소해 과잉 생산능력을 해소하고, 줄어든 생산능력에 상응하도록 비용을 연 8000억~9000억원 절감해야 적자구조를 탈피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GM이 3조원 규모의 차입금을 출자전환해도 인력조정 등 구조조정을 위해서는 1조원 가량의 현금 유입이 필요한데 기존 주주인 GM과 산업은행의 신규 투자 지원 외에는 금융조달 방안이 없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이번 구조조정 노력이 매몰비용이 되지 않기 위해서는 단기 유동성 지원 외에 장기적인 경쟁력 강화 지원이 동반돼야 하기 때문에 필요한 신규 투자 금액은 더욱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한국시장 철수 여부에 대해서는 GM의 기본방침이라고 보기는 어려우나 다자간의 이해관계 조정이 필요해 불확실성이 존재하다고 분석했다.


일단 한국GM 정상화를 위해서는 신차배정, 수취비용 조정 등 본사의 의지와 생산규모 축소, 급여 삭감 등 노조의 협조, 신규 투자 유치가 모두 충족돼야 한다는 주장이다.


단 한국GM은 GM이 기존에 철수했던 해외 법인들과는 달리 자체적인 신차개발 능력 등 차별화된 역량을 보유하고 있어 GM이 한국에서 완전 철수를 결정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러나 GM은 한국정부와 노조의 협력을 전제하고 있기 때문에 완전 철수 또는 생산 기능 없이 내수 판매만 유지할 가능성도 배제하기 어렵다는 판단이다.


이와 관련, GM 본사로부터 빌린 원화차입금 중 1조7000억원의 만기가 도래하는 4월초를 기점으로 GM의 철수 위험이 고조될 가능성이 있다고 예측했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