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은행권, '부산은행 채용비리' 사태 확산에 '시선집중'


[파이낸셜데일리=김유미 기자] 부산은행 채용비리 사태가 확산되고 있다.


20일 금융권 등에 따르면 부산은행 채용비리를 수사 중인 부산지검은 이날 부산은행 본점을 압수수색했다. 지난달 8일 압수수색에 이어 두번째다.


이번 압수수색은 검찰이 부산시 전 고위공무원인 A씨 아들의 채용비리 혐의를 추가로 포착했기 때문으로 전해졌다.


부산은행에 대한 검찰 수사는 지난 2015년 신입사원 채용 당시 비리 의혹을 포착한 금융감독원의 조사 결과에서 비롯됐다. 금감원은 부산은행이 전 국회의원 딸과 전 부산은행장 외손녀를 부당하게 채용한 의혹을 포착하고 검찰에 수사를 의뢰했다.


검찰 수사를 받고 있는 강동주 BNK저축은행 대표와 박재경 BNK금융지주 사장은 구속된 상태다. 강 대표는 당시 인사채용을 담당했고, 박 사장은 최종 면접관이었다. 이들은 면접 점수를 조작하는 방법으로 두 사람을 부당하게 합격시킨 혐의(위계에 의한 업무방해) 등을 받고 있다.


이런 가운데 검찰이 추가 채용비리 혐의를 포착한 것으로 전해져 수사는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특히 지난 2015년 부산은행장이던 성세환 BN금융지주 전 회장에 대한 검찰의 피의자 신분 전환과 구속영장 청구 여부에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성 전 회장이 이번 채용비리 의혹에 개입했는지 여부를 파악하기 위해 조사가 불가피한 상황이다.


채용비리 의혹에 휩싸인 은행권은 검찰의 칼끝이 어디까지 향할지 촉각을 곤두세우는 모습이다.


앞서 금감원은 부산은행 외에 KEB하나은행 13건, KB국민은행 3건, 대구은행 3건, 광주은행 1건의 채용비리 의혹을 적발해 검찰에 넘긴 바 있다.


하나은행에 대한 수사는 서울서부지검이, 국민은행에 대한 수사는 서울남부지검이 맡고 있다. 지난 6일 국민은행 전 인사팀장이 검찰에 구속되기도 했다. 검찰 수사의 향방이 CEO(최고경영자) 연루 여부까지 번질 경우 은행권의 파장도 더욱 커질 전망이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