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정부, "美 금리 인상, 영향 크지 않아"...외국계 국채시장 참가자들과 점검회의

정부, 美 기준금리 인상에 국채시장 점검회의 개최

[파이낸셜데일리=송지수 기자] 미국이 기준금리 인상을 결정하면서 한국과 미국의 정책금리가 역전된 가운데, 정부가 국채시장 동향 점검에 나섰다.


기획재정부는 22일 김용진 2차관 주재로 외국계 국채시장 참가자들과 '국채시장 리스크 점검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미국 중앙은행 연방준비제도(Fed)는이날 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를 통해 정책금리를 0.25%p 인상했다. 미 금리가 연 1.50∼1.75%로 올라 한은 기준금리(연 1.50%)보다 높아졌다.


이와 관련해 외국계 시장 참가자들은 이번 금리 인상은 시장에 미리 반영된 예상 수준이었다고 평가하고, 금융시장에 미치는 영향도 크지 않다고 언급한 것으로 전해졌다.


기재부 장기투자자 중심의 외국인 채권 투자자 구성, 유사신용등급 국가 대비 양호한 국채 금리 등을 들며, 기준금리 역전에도 급격한 외국인 채권자금 유출입의 변동성이 커질 가능성은 제한적이라고 분석했다.


다만 기재부는 금융시장이 심리에 영향을 받는 만큼, 불안심리를 사전에 차단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기재부 관계자는 "미국 등 주요국 경제상황과 이에 따른 통화정책 기조 변화를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글로벌 자금흐름 변화도 예의주시하고 있다"며 "시장변동성이 확대되는 경우 관계기관과 공조해 사전에 마련한 대응계획에 따라 적절한 시장안정 조치를 적기에 추진토록 하겠다"고 전했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