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톈궁 1호 추락 "한국은 범위 벗어나"...9~10시 남대서양 떨어질 듯


[파이낸셜데일리=강철규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일 추락 중인 중국 우주정거장 '톈궁 1호'가 03시30분 현재 고도 144.5㎞에 진입하였으며, 오전 9시10분~10시10분 사이에 최종 추락이 예측된다고 밝혔다.


  최종 추락 예상지점은 남대서양 상공이다. 오차범위를 감안한 추락 가능 지역은 남태평양, 북아프리카, 서아시아 지역을 포함하고 있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톈궁 1호는 현재 예측으로는 오전 약 8시47분부터 약 8시54분 사이에 우리나라 인근 상공을 지날 것으로 예측된다"며 "한국은 추락가능 범위를 벗어나게 됐다"고 말했다.


  다만, 태양활동, 지구대기밀도, 대기 운동 등에 따라 추락시점이 변화될 수도 있다.


  과기정통부는 만일의 경우를 대비해 경계단계를 유지할 예정이다. 우리나라가 추락 위험에서 벗어나는지의 여부는 추가적인 관측데이터가 입수되는 오전 8시경에 최종 판단한다.
 
  한국천문연구원(천문연)은 톈궁 1호 추락 상황을 최종 추락 전까지 감시하고, 미국 합동우주작전본부(Joint Space Operations Center), 국제우주잔해물조정위원회(Inter-Agency Space Debris Coordination Committee), 한국항공우주연구원(항우연), 공군 등 국내·외 유관기관과 협력해 추락 상황에 대한 분석·예측을 강화하고 있다.


  과기정통부와 천문연은 세부 추락현황을 천문연 우주위험감시센터 홈페이지(www.nssao.or.kr)와 트위터(@KASI_NEWS)를 통해 최종 추락시까지 제공할 계획이다.


  과기정통부는 만약 우리나라에 최종 추락할 가능성이 있을 시 우주위험 '심각' 단계 경보를 즉시 발령하고, 재난방송·재난안전문자 등을 통해 국민들께 알려드릴 예정이다.


  과기정통부는 만일의 경우를 대비해 톈궁 1호가 우리나라를 통과하는 시간인 오전 8시47분~8시54분간 등교·출근을 포함한 외부활동 시 유의하고, 방송매체 등 뉴스를 주시하기를 국민들께 당부했다.


  아울러, 낙하 잔해물로 의심되는 물체를 발견할 경우 잔여 연료(메틸하이드라진(methylhydrazine), 사산화이질소(dinitrogen tetroxide)) 등 유독 화학물질이 묻어있을 수 있으므로 직접 접촉하지 말고 소방서에 즉시 신고해 줄 것을 당부하였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