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현대차 "엘리엇에 적절한 로드맵 설명하겠다"

악명높은 헤지펀드 엘리엇, 지분 1조 보유
현대차그룹에 "세부적 로드맵 공유해달라"


[파이낸셜데일리=강철규 기자] 현대자동차그룹은 미국계 행동주의 헤지펀드 엘리엇이 지배구조 개선에 개입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에 대해 4일 "적절한 방법과 시기를 찾아 엘리엇에 세부적 로드맵을 설명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이날 뉴시스와 가진 전화통화에서 "회사로서는 주주가치가 훼손되지 않게 노력할 생각"이라며 "엘리엇의 요구가 구체적 로드맵을 제공해달라는 것인데, 그런 것도 단계적으로 일반주주들에게 설명해야 할 일"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현재까지 엘리엇이 (보도자료 외에) 현대차그룹에 따로 요청한 내용은 없다"며 "적절한 시기와 방법을 찾아 엘리엇에 세부 로드맵 등을 설명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앞서 엘리엇은 보도자료를 내고 "현대차와 기아차, 현대모비스에 10억 달러(1조원) 이상의 '상당한 지분'을 확보하고 있다"며 현대차 지배구조 개입 가능성을 시사했다.


  이들은 "현대차가 지속가능한 기업 구조 개선을 향한 첫 걸음을 내디딘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며 "그것이 어떻게 경영 구조를 개선하고 재무구조를 강화하며 각 기업의 수익성을 높일 수 있는지에 대한 더 세부적인 로드맵을 공유해 줄 것을 경영진에 요구하겠다"고 밝혔다.


  또 "이런 문제들에 대해 경영진과 주주들이 직접 협력하길 바란다"며 "제안된 계획에 대한 권고안을 제시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엘리엇은 지난 2015년 삼성물산과 제일모직의 합병에 반대하고 2016년에는 삼성전자의 지배구조 개선을 요구하는 등 국내 기업을 상대로도 공격적으로 주주권을 행사해 왔다.


  다만 엘리엇이 보유하고 있다고 밝힌 현대차 주식은 1%대일 것으로 예상돼 발언력이 크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 기아차, 현대모비스 3사의 시가총은 현재 73조5천억원대로, 이 중 1조원은 1.3%대 수준이다.


  업계 관계자는 "시장에서 악명이 높은 헤지펀드 엘리엇이 현대차 지배구조 개편에 개입한 것은 배당 확대나 시세 차익 등을 노린 것일 수 있다"며 "시세차익 등을 취하고 엘리엇이 주식을 팔고 떠난 후 일반주주들이 피해를 입는 일이 생길까 우려된다"고 말했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