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농식품부 "김포 구제역 발생...전국 우제류 가축시장 폐쇄기간 2주 연장해"


[파이낸셜데일리=김유미 기자] 농림축산식품부는 8일 김포 구제역 발생에 따른 전국 우제류 가축시장 폐쇄기간을 2주간 연장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폐쇄기간은 9일에서 23일로 연장된다.


농식품부에 따르면 이번 조치는 김포지역 내 소에서 지난달 27일과 이달 3일 구제역 감염항체(NSP항체, 6건) 검출되고 최근 일부 가축시장에서의 소독실시 미흡사례가 발생한 데 따른 것이다.


농식품부는 4월말 완료 예정인 전국 돼지에 대한 A형 구제역 백신접종 추진상황 등도 감안했다고 설명했다.


폐쇄 기간에는 농협 보유 소독 차량을 동원해 전국 가축시장 86개소의 내외부와 진입로, 계류시설 등에 대한 대청소와 일제소독을 실시한다. 검역본부와 지자체, 농협으로 구성된 점검반은 소독설비 적정 설치여부 등에 대한 현장 방역실태를 점검한다.


농식품부는 "전국 거점소독시설과 도축장 등 축산시설에서 축산차량에 대한 소독이 적절하게 이루어지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9일부터 차량 바퀴, 내부 운전석 및 발판매트 등에 묻어있는 잔존물에 대해 구제역 바이러스 검사를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농식품부는 구제역 확산 방지를 위해 가축시장에서의 접촉을 최소화하고 축산차량 등에 대한 꼼꼼한 소독실시가 중요하다고도 당부했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