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한강공원 주차장에도 '하이패스' 도입

'스마트 파킹' 기술로 차량 이동 속도 개선


[파이낸셜데일리=김정호 기자] 한공공원 주차장에도 '하이패스' 등 스마트 파킹 기술이 적용됨에 따라 차량 이동 속도가 한층 더 빨라진다.


서울시 한강사업본부는 한강공원 주차장 출차속도 개선을 위해 '스마트 파킹' 사업을 추진한다고 11일 밝혔다.


  시는 30억원을 투입해 11개 한강공원 내 43개 주차장(6824면)에 신기술을 적용하는 스마트파킹 사업을 내년 상반기 완공을 목표로 추진한다.


  시는 한강공원 주차장 출차 속도를 개선하기 위해 요금 결제 방식을 다양화한다.


  교통카드(티머니)와 신용카드(IC)를 접촉시키는 결제방식이 43개 전체 한강공원 주차장에 도입된다. 혼잡이 심한 여의도·반포·난지 등 한강공원에는 하이패스 결제 방식이 도입된다.


  시는 행정안전부 행정정보 공동이용시스템을 활용한다. 자동차 번호로 주차요금 감면 대상자를 파악함으로써 출차 속도를 높인다. 


  한강공원 주차장 정보가 앞으로는 실시간으로 제공된다. 주차장 혼잡도가 심한 여의도·반포·난지 등에 사물인터넷(IOT)을 도입해 주차장 정보를 실시간으로 모바일이나 웹을 통해 시민에게 제공한다.


시는 또 맞춤형 무인정산시스템을 제작·설치해 주차정보 빅데이터를 축적한다. 이를 분석해 정책 수립에 활용할 예정이다.


  스마트파킹 사업 추진을 위해서는 정보통신기술 융·복합이 필요하기 때문에 시는 분야별 전문업체 컨소시엄 구성을 통한 제안서 평가를 통해 최종 사업자를 6~7월께 선정한다.


  시는 "2011년 도입된 현재 한강공원 주차장의 주차관리시스템은 근무자가 수기로 계산하는 방식으로 요금정산에 일정 시간이 소요됐다"며 "이는 출차 지연으로 이어져 시민들이 많은 불편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이를 개선하고자 지난해부터 스마트파킹 사업을 구상, 금년부터 본격 추진한다"고 설명했다.


  시 관계자는 "최근 10년동안 한강공원방문객 수가 급격히 증가해 지난해에는 7600만명이 한강공원을 찾았다"며 "이와 함께 주차 수요도 증가해 2015년 165만대에서 2017년 293만대로 늘어나는 등 도심 속 공원으로서 중요성이 지속적으로 커지고 있다"고 소개했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