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기억·행동하라' 목포신항서 세월호 참사 4주기 문화제


[파이낸셜데일리=김정호 기자] 세월호 참사 4주기를 하루 앞둔 15일 선체 직립 공정이 진행 중인 전남 목포신항만에서 참사의 교훈을 기억하는 문화제가 열렸다.


  4·16가족협의회, 4·16연대, 세월호 잊지 않기 목포지역 공동실천회의 등은 이날 오후 목포신항 일대에서 '기억하라, 행동하라'를 주제로 '문화제와 4년 다짐대회'를 개최했다.


  문화제와 다짐대회는 기억·행동·다짐 마당으로 나눠 연극과 사진전, 추모 위주 행사로 진행됐다. 세월호 유가족과 시민 등 1000여 명(주최 측 추산)이 참석했다.


  참사 당시 희생자들이 겪었을 고통·두려움을 재연한 '몸짓극, 그날'과 서예 퍼포먼스 등을 지켜보던 참가자들은 4년 전 그 날의 아픔을 다시 기억했다. '희생자들을 공적으로 기리고, 안전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참가자들은 또 세월호 특별조사위원회(2기)가 활동 기간 안에 실체적 진실을 밝힐 수 있길 기원했다.


  구호를 외치며 세월호 특조위에서 진상 규명 활동을 방해한 의혹을 받는 황전원 위원의 사퇴를 촉구하기도 했다.
 
  박래군 4·16연대 공동대표는 모두 발언을 통해 "진상 규명과 책임자 처벌이 이뤄지고, 안전한 사회를 만들 때까지 관심을 갖고 함께해달라"고 당부했다.


  유경근 4·16가족협의회 집행위원장은 "운항 관리 규정, 선박 안전 관리 규정, 구조 훈련 미흡, 구조 장비 부족, 법·제도 미비, 메뉴얼 미흡, 교육·인성 문제 등 대한민국의 모든 총체적 문제가 집약된 게 세월호 참사"라고 말했다.


  이어 "정부는 세월호가 왜 침몰했고, (탑승객들이)그토록 애타게 부르고 찾았는데 왜 구하지 않았는지, 무엇을 은폐하고 방해했는지 밝혀야 한다. 또 책임자를 처벌해야 하는 책임도 갖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2기 특조위는 활동 기간이 짧고 권한도 적지만 참사를 가장 꿰뚫어보고 잘 조사할 수 있는 국가 기구"라며 "문재인 대통령이 진상 규명에 강한 의지를 드러낸 만큼, 검찰과 감사원에도 즉각 조사팀을 설치해 특조위와 공조해달라"고 요구했다.


  문호승 세월호 특조위원은 "침몰 원인, 구조하지 않은 이유, 진상 규명 방해 주체에 대한 답을 찾으려 한다"며 "세월호가 침몰한 것은 과거 그 사람들의 문제가 아니고 오늘 우리들의 안전 문제이자 내일 우리 아이들의 생명 문제"라고 강조했다.


  한편 4주기 당일인 16일에는 경기 안산시 화랑유원지와 인천 가족공원에서 참사 희생자 합동 영결·추도식이 엄수된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