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얼리엇, "현대차·모비스 합병 통해 지주회사로 전환" 요구

"양사 합병 후 지주회사로 전환하라"
현대차그룹의 지배구조 개편에 반기


[파이낸셜데일리=강철규 기자] 미국계 행동주의 펀드 엘리엇 매니지먼트가 현대자동차와 현대모비스가 합병을 통해 지주회사로 전환할 것을 요구했다.


  엘리엇은 23일(한국시간) 별도 개설한 홈페이지인 '가속화 현대(Accelerate Hyundai)'를 통해 '현대자동차그룹 경영진에 보내는 엘리엇의 편지 - 현대 가속화에 대한 제안'을 통해 이같은 요구를 공개했다.


  엘리엇은 지난 4일 "현대차 그룹의 지분을 1조원 이상 보유하고 있다"면서 "현대차그룹 지배 구조 개편 과정에 개입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따라 엘리엇이 현대차 그룹의 지배구조 개편 작업에 본격적으로 개입하기 시작한 것으로 풀이된다.


  엘리엇은 제시안에서 현대차와 현대모비스 간 합병을 통해 지주사를 만들면 경쟁력 있는 글로벌 완성차 제조사가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엘리엇은 합병법인이 지주사로 전환할 경우 순환출자 구조가 해소됨으로써 복잡한 지배구조도 개선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엘리엇은 구체적으로 현대차그룹에 ▲현대차와 모비스 간 합병을 통한 지주사 전환 ▲현대차와 현대모비스의 초과보유 현금을 줄여 수익성 개선 ▲기아차가 보유한 현대모비스·현대글로비스 주식에 대한 적정가치 검토 및 자산화 ▲자사주 소각 ▲순이익의 40~50%까지 배당률 상향 조정 ▲해외 기업운영 경험이 있는 3명의 독립적 사외이사 추가 선임 등을 요구했다.


  엘리엇은 현대차그룹이 마련한 지배구조 개편안에 대해서는 "현대차그룹의 기존 지배구조 개편안은 소액주주에 돌아갈 이익이 분명하지 않다"며 "순환출자 고리를 해소하는 것만으로는 기업경영구조가 개선됐다고 보기는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엘리엇의 주장은 당초 현대차그룹이 마련한 지배구조 개편안과는 배치되는 것이다. 현대차그룹은 현대모비스를 존속부문과 애프터서비스(AS)·모듈 부문으로 나눠 AS와 모듈 사업부는 현대글로비스와 합병하는 안을 추진했다.


  이후 정몽구 회장과 정의선 부회장이 존속 부문을 매입한 뒤 현대모비스를 그룹의 지배회사로 만들어 기존의 순환출자 고리를 해소하겠다는 방침이었다. 현대모비스는 다음달 29일 임시주주총회를 열어 이 같은 분할합병안을 의결할 예정이다.


  엘리엇의 요구는 현재 자신들이 보유중인  현대모비스와 현대차, 기아차 주식을 활용해 수익을 극대화하기 위한 전략으로 풀이된다.  


  한편 엘리엇은 지난 2015년 삼성물산과 제일모직의 합병에 대해 반대하고 이듬해 삼성전자에 지배구조 개선을 요구하는 등 국내 대기업을 상대로  주주 권리를 공격적으로 행사해왔다.


  엘리엇은 현대차그룹이 내놓은 지배구조 개편안에 대해 "그것이 어떻게 경영 구조를 개선하고 재무구조를 강화하며 각 기업의 수익성을 높일 수 있는지에 대한 보다 세부적인 로드맵을 공유해 줄 것을 경영진에 요구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