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네이버, 댓글 대책 '매크로 차단' 효과? 글쎄

한규섭 교수 "댓글 개편안, 네이버의 어쩔 수 없는 대안"
최진봉 교수 "댓글 추천 시차 둔다고 해결 못해"
신율 교수 "네이버, 댓글 서비스 없애야"


[파이낸셜데일리=강철규 기자] 네이버가 최근 '드루킹' 사건으로 불거진 댓글 조작을 막기 위해 한 계정당 댓글 작성 수와 추천 수를 제한하는 내용의 댓글 서비스 정책을 내놨다.


  그러나 이러한 대책이 실질적으로 매크로 차단을 막을 수 있을지 회의적인 시각이 많다.


  네이버는 '댓글정책이용자패널'에서 협의한 네 가지 뉴스 댓글 서비스 정책을 25일부터 적용한다고 밝혔다.


  개편안은 ▲24시간 동안 하나의 계정으로 클릭할 수 있는 '공감/비공감' 수 50개로 제한 ▲하나의 계정으로 한 기사에 작성할 수 있는 댓글 수 3개 제한 ▲여러 댓글 작성 시 시차 60초로 확대 ▲여러 '공감/비공감' 클릭 시 10초의 시차 설정 등이다.


  이번 대책에는 매크로를 차단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은 제시되지 못했다. 따라서 실효성 논란이 제기되고 있다.


  한규섭 서울대 언론정보학과 교수는 "한 계정당 댓글 작성을 3개로 제한하는 방안이 과연 획기적인 효과가 있을까 싶다. 조작하는 사람들은 여러 계정을 가지고 (댓글 조작을) 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한 교수는 "이번 개편안은 네이버가 현 상황에서 어쩔수 없이 선택할 수밖에 없는 대안인 듯하다"고 말했다.


  최진봉 성공회대 신문방송학과 교수도 "이번 개편안은 댓글 조작의 근본적인 해결책이 될 수 없다"며 "근본 문제는 아이디가 불법으로 만들어지는 것이다. 드루킹도 600개의 아이디를 만들어서 댓글 조작을 했다. 아이디당 댓글 작성 개수를 줄인다고 해결되는 문제가 아니다"고 주장했다.


  이어 최 교수는 "댓글 작성과 공감/비공감 클릭에 시간차를 두는 것도 마찬가지로 근본 해결책이 될 수 없다"며 "매크로 프로그램을 알고리즘 조작해서 60초마다 해놓으면 시간은 약간 느려지겠지만, 댓글 조작 문제는 해결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신율 명지대 정치외교학과 교수 역시"네이버가 댓글에 왜 이렇게 집착하는지 물어보고 싶다. 오히려 표현의 자유를 왜곡할 수 있는 댓글 서비스를 아예 없애는 게 낫다"며 "이번 개편안은 의미가 없다"고 평가했다.


  신 교수는 "드루킹이 아이디를 600개 만든 것처럼, 댓글 작성 수를 제한한다고 해결책이 되는 것은 아니다"며"(드루킹 사건은) 댓글의 공감/비추천이 문제가 된 것이다. 한 사람이 댓글을 하나만 작성하고 매크로를 돌려 '댓글 추천' 100개를 올린다면 이번 개편안은 별 의미가 없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네이버는 이번 개편안과 별개로 댓글 어뷰징을 막기 위해 ▲인공지능에 기반한 이용자의 로그인 패턴 학습 및 추가 인증 요구 ▲일반 이용자의 사용 가능성이 낮은 클라우드 서버를 통한 IP 접근 차단 ▲기계적 어뷰징 의심 ID에 대한 차단 등 다양한 기술적 대응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 네이버는 댓글 정렬 방식에 대해서도 기본적인 가치와 문제점, 개선안에 대해 논의 중이며 이르면 5월 중순께 적용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이밖에 댓글 작성자의 정체성 강화 및 개인별 블라인드 기능 신설과 소셜(SNS) 계정에 대한 댓글 작성, 공감/비공감 제한에 대해서도 검토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네이버는 "뉴스 댓글은 기사를 읽고 가볍게 의견을 남기는 공간으로 출발했지만, 사회적 환경 변화에 따라 그 역할과 기능에 대한 평가가 엇갈리고 있다. 최근 네이버 뉴스 댓글 서비스에 대해 제기되고 있는 문제점들도 동일한 연장선상에 있다고 보여진다"며 "궁극적으로는 뉴스 댓글 문제 해결을 위해 모든 사용자가 똑같은 정보를 보는 구조에서 사용자마다 다양한 정보를 보는 구조, 사용자가 마음대로 정보를 구성하는 구조로 바꿔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