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남북경협 기대감 고조…바빠진 재계

전경련, 남북경제교류위원회 발족…연내 마스터플랜 마련
"사회주의 체제 인적 네트워크 중요…투자 이전에도 접촉해야"


[파이낸셜데일리=김유미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판문점 선언을 통해 남북관계를 진전시키고 2007년에 발표한 '10·4 선언'에서 제시된 사업들을 추진하기로 하면서 재계의 움직임도 바빠졌다.


북한의 핵폐기와 대북 제재 완화 등 북미 정상 회담 결과를 지켜봐야 하지만 남북 경제협력에 대한 기대가 고조되면서 재계는 이미 '열공 모드'에 들어갔다


1일 경제계에 따르면 전국경제인연합회는 8일 오후 여의도 전경련회관에서 '한반도 신경제비전' 세미나를 연다. 남북·북미 정상회담 성사 등으로 급변하고 있는 한반도 상황에 대응해 민간 경제계의 역할과 과제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다. 컨설팅·회계법인인 삼정KPMG에서 단계별 진출전략도 제시한다.


참가 신청이 한창이지만 벌서 100곳 이상이 참가 의사를 밝힌 상태다. 대기업들은 개별 기업 차원에서 대응하기보다 경제단체를 통해 정보를 교류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 측에서도 조명균 통일부 장관과 송영길 대통령 직속 북방경제협력위원회 위원장이 참석해 재계의 준비작업에 환영의 뜻을 내비친다.


이번 세미나는 남북한 경제개발과 관련해 민간 차원의 마스터플랜을 마련하기 위해 기획됐다. 앞서 전경련은 2014년 기업 최고경영자(CEO) 및 관련 기관 대표 23명과 전문연구자(자문단) 9명으로 통일경제위원회를 구성했다. 이번에는 남북관계 개선이나 교류 협력이 먼저라는 정부의 기조에 맞춰 위원회 명칭을 남북경제교류특별위원회(가칭)로 바꿀 계획이다.


위원회는 남북 경제개발을 위한 마스터플랜을 수립하는 등 조사연구활동을 바탕으로 정부의 한반도 경제정책에 대한 경제계의 의견과 비전을 제시하게 된다. 재계의 국제적인 네트워크를 활용해 북한의 개혁·개방에 대한 민간 차원의 국제적 지지와 협력을 이끌어내는 역할도 병행한다는 구상이다.


전경련 관계자는 "평창올림픽으로 남북관계 개선 기류가 감지돼 2~3월부터 위원회 구성을 논의했다"며 "기업과 학계 등으로 구성된 위원회가 5월 중 출범하고 연내 마스터플랜 수립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대기업과 중소기업을 아우르는 대한상공회의소는 구체적인 대외 활동이 예정돼 있지는 않지만 산업정책팀 주도로 남북 경협을 공부 중이다.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은 남북정상회담 만찬에 참석한 뒤 "앞으로 경협과 교류가 가능해지는 시기가 오면 국가와 민족의 미래를 위해 함께 번영하는 길을 가도록 모두가 노력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며 "그때가 올 때까지 많이 생각하고 연구하고 토론도 해서 제대로 경협을 전개할 준비를 해야 할 것 같아 마음이 바쁘다"는 소감을 밝히기도 했다.


재계 관계자는 "어느 때보다 남북 경협의 기대감이 높지만 국내외적으로 불확실한 것들이 많아 기업들이 갈피를 잡지 못하는 측면이 있는 것 같다"며 "아직은 사회주의 국가 중 시장경제를 도입한 중국, 베트남, 동유럽 등의 사례를 참고하며 기초공부를 하고 있는 단계"라고 말했다.


이석기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북한 등 사회주의 체제를 이행하는 국가들은 제도보다 인적 네트워크가 상당기간 작용한다"며 "개별 기업과 경제단체들이 직접 투자 이전에도 접촉을 해서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상호 이해를 높이는 작업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