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김성태 폭행 30대, 범행 동기는 한국당 대북정책 불만?

"판문점 선언 비준 왜 안해주나. 그게 어렵나" 주장
"대북 전단 행사 보러 가려다 못 가고 국회로 향해"
전단 살포 규탄하는 집회에 참석하려고 했던 듯


[파이낸셜데일리=김정호 기자] 국회에서 노숙단식을 하던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를 폭행한 30대 남성의 범행동기를 경찰이 아직 확실히 밝히지 못한 가운데, 한국당의 보수적인 대북정책에 불만을 품고 범행을 저지른 것이 아니냐는 추측이 나오고 있다.


  서울 영등포경찰서는 지난 5일 김 원내대표의 얼굴을 주먹으로 한차례 때린 혐의로 김(31)모씨를 현행범 인수해 이틀째 조사 중이다.
  
  김씨는 이날 오후 2시30분께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에서 본관 방향으로 계단을 올라가던 김 원내대표의 오른쪽 턱을주먹으로 한차례 때린 혐의를 받고 있다.


  경찰은 김씨를 야간조사한 데 이어 6일에도 김씨의 범행동기 등을 파악 중이다. 특별한 직업은 없는 것으로 조사됐으나 범행동기나 정확한 신원 등에 대해 김씨가 답변을 거부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사건 당시 언행 등을 통해 김씨가 한국당의 보수적인 대북정책에 불만을 품고 이 같은 범행을 저지른 것이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특히 김씨가 김 원내대표를 폭행한 이후 '판문점 선언 국회 비준'을 요구한 것이 속내를 짐작해 볼 수 있는 대목이다.
    
  현장 목격자들에 따르면 폭행 직후 제압당한 김씨는 "왜 판문점 선언 비준 안 해주냐. 그게 그렇게 어렵냐. 자유한국당 좋아했었다"라고 외쳤다.


  김씨는 이후 취재진에게 "사람이 어떻게 사람을 때립니까. 그런데 맞는 사람은 다 이유가 있습니다"라며 "난 자유한국당 싫어한다. 자유한국당은 자유 한국당을 위한 당이지 대한민국을 위한 당이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또한 김씨는 경찰 조사에서 "5일에 경기 파주시 통일전망대 대북 전단 행사를 보러 가려다가 시간이 늦어 가지 못하고 국회로 향했다"고 진술했다.

 

이날 탈북자 단체 자유북한운동연합 등이 통일전망대에서 대북전단을 살포하려고 했지만 경찰의 제지로 무산됐다.


  경찰 관계자는 "김씨가 이 탈북자 단체의 대북전단 살포에 참석하려 했던 것인지는 확실하지 않다. '보러가려고 했다'고만 말했다"고 설명했다.


  김씨가 김 원내내표에게 '왜 판문점 선언 비준을 안 해주냐'고 말했다는 점에서 김씨가 대북 전단 살포에 참석하려고 했을 가능은 높지 않다. 판문점 선언을 통해 군사분계선 일대의 전단 살포 중지를 합의했기 때문이다.


  대신 김씨가 대북 전단 살포 규탄 집회에 참석하려고 했던 것이라는 추측이 가능하다. 5일 파주 통일전망대에서는 우리겨레하나되기 운동본부 파주지회 등 150여명이 전단 살포를 규탄하는 맞불 집회를 개최한 바 있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