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금융권, 어떤 변화 몰아칠까...윤석헌 금감원장 8일 공식 취임

7일 오전 연수원에 출근, 삼성證·바이오로직스 등 주요 현안 업무보고 청취
업계 "눈앞에 닥친 삼성현안 처리 후 금융개혁 작업에 속도낼 듯"


[파이낸셜데일리=송지수 기자] 8일 오전 윤석헌 신임 금감원장이 취임식을 갖고 본격 업무에 돌입한다.


개혁성향 학자출신으로 이건희 차명계좌 과징금 부과를 요구하며 삼성과 각을 세웠고 금융위 해체론을 주장, 관치 금융에도 비판적이었던 그의 향후 행보에 초미의 관심이 집중된다. 


7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윤 원장은 8일 오전 금감원 강당에서 공식 취임식을 가진다.  앞서 7일 오전에는 종로구 금융감독원 연수원으로 출근해 금감원 임원들로 부터 업무보고를 받고 있다.


특히 이날 업무보고에서 윤 원장은 삼성증권 배당착오 사건과 삼성바이오로직스 회계위반 등 눈앞에 닥친 현안들에 대해 집중 보고를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당장 취임식 당일에는 삼성증권의 이른바 유령주식 배당 사태에 대한 금융감독원 검사 결과가 발표된다. 이를 바탕으로 향후 결정될 제재 수위에도 관심이 모아진다.


사고 발생 닷새 만인 지난달 11일 검사에 착수한 금감원은 두 차례 기간을 연장하고 인력도 보강한 끝에 지난 3일 검사를 모두 마쳤다.


금감원은 검사 결과가 나오면 '검사 및 제재에 관한 규정'에 따라 제재심의위원회에 회부해 징계수위를 정할 예정이다. 이후 금융위원회 회의에 회부돼 최종 확정된다.


최근 자본시장을 대 혼란에 빠트린 '삼성바이오로직스 회계위반' 사태도 윤 원장의 취임을 계기로 발빠르게 정리될지 관심이다.


지난 1일 금감원이 삼성바이오로직스의 회계위반 결정을 공개하자 금감원을 향한 논란이 일파만파 커졌다.


정권따라 바뀌는 '이중잣대'가 아니냐는 지적과 함께 금융위원회와 협의없이 독단적으로 언론에 공개했다는 비판을 받는 등 파장은 확대됐다. 업계에서는 금감원이 최근 '수장리스크' 등으로 금융개혁 추진에 대한 의구심을 받자 무언가 성과를 내야 한다는 압박을 받은 것 아니겠냐는 분석이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금감원의 언론 발표 이후 삼성바이오로직스 시가총액은 나흘 연속 하락하며 10조원 가량이 허공으로 날아갔다. 금융당국으로부터 분식회계가 있었다는 잠정 결론이 내려짐에 따라 과징금 부과나 거래 정지 등의 제재 우려가 불거지고 투자심리도 얼어붙었기 때문이다.


이를 의식한 듯 금융위원회는 지난 6일 증권선물위원회를 긴급히 열어 삼성바이오로직스에 대한 감리위원회를 조속하게 개최하기로 했다. 증선위는 오는 23일이나 내달 7일 등에 상정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전임 원장들의 조기 낙마에 따른 금감원의 실추된 위상을 끌어 올리고 흐트러진 조직을 추스리는 것도 윤 원장이 주력할 부분이다.


업계 관계자는 "윤 원장 취임 직후에는 당장 삼성 현안을 어떻게 처리하는냐에 모든 관심이 집중될 것으로 보인다"며 "이후에는 본격적인 금융권 개혁에 나설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전망했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