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ETRI, 보유 성과 공유할 'KSP' 구축 개방


[파이낸셜데일리=김승리 기자]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보유한 연구성과를 국민들과 공유키 위해 '지식공유플랫폼'(KSP) 사이트(https://www.etri.re.kr/ksp)를 구축해 개방했다고 7일 밝혔다.
 
이번에 ETRI가 구축해 공개한 KSP는 연구부서, 연구자, 주제어, 성과물 등이 알기 쉽게 정리돼 있어 정보접근성 향상, 연구성과 공유에 큰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여기에는 그동안 ETRI 연구진들이 일군 논문 2만5000여건을 비롯해 특허 9000여건, 기술이전 보고서 4700여건, 국제표준특허 300여건, 기타 연구보고서 및 단행본 등 총 4만여건의 자료가 담겨 있으며 국민 누구나 원문을 검색하고 자유롭게 이용이 가능하다.


특히 ETRI가 제공하는 표준화보고서, 인사이트 리포트(Insight Report) 등은 기획 시장자료로 가치가 높아 현재도 중소기업이나 관련 분야 기술자 등의 이용이 매우 활발하다.


지식공유 플래폼은 당초 연구부서간 장벽을 없애고 동료간 연구교류 목적으로 시작됐으나 정부 3.0의 개방과 공유, 국민공개, 국민 알권리 충족을 위해 연구원 리포지터리(Repository)로 확대, 국민에 개방했으며 지속적인 자료 보강과 검색기능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ETRI는 설명했다.


ETRI 이순석 커뮤니케이션전략부장은 "지식공유 플랫폼의 개방을 통해 자발적인 전문기술 커뮤니티가 활성화되길 기대한다"며 "연구성과물의 종합관리와 투명성 향상은 물론 지식재산의 확산에 큰 성과가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