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대부광고 명함형 전단지 8억장 제작·공급해 40억 챙겨


[파이낸셜데일리=김정호 기자] 불법 대부업자들이 광고용으로 거리에 살포하는 명함형 전단지를 제작·공급한 인쇄업자 등이 경찰에 붙잡혔다.


부산 북부경찰서는 9일 인쇄업자 A(36)씨 등 9명을 무등록 대부업 방조 혐의로 불구속 입건했다고 밝혔다.


경찰은 또 이들이 제작한 명함형 전단지를 부산·경남 일대에 살포하고 불법 대부업체를 운영한 B(24)씨 등 무등록 대부업자 83명과 계좌 대여자 3명도 입건했다.


경찰에 따르면 A씨는 2015년 1월부터 올 2월까지 인터넷 포털사이트와 모집책 등을 통해 불법 대부업자들을 모집, 명함형 전단지 8억장 상당을 제작해 공급하고 40억원 상당의 부당이득을 챙긴 혐의를 받고 있다.


A씨는 명함형 전단지 기본 4만장 제작에 20만원(1장당 5원)을 챙겼다고 경찰은 전했다.


경찰조사 결과 A씨는 모집책, 카톡 상담직원, 인쇄 및 제단업자 등과 조직적으로 역할을 분담해 범행을 했고, 더 많은 이득을 챙기기 위해 불법 대부업자들에게 직접 연락해 다른 업체보다 낮은 금액으로 전단지를 제작해 주겠다고 광고하는 수법으로 불법 대부업자들을 모집한 것으로 드러났다.


B씨 등 불법 대부업자 82명은 A씨가 운영하는 인쇄업체에서 명함형 전단지를 제작한 이후 부산과 경남 일대에서 오토바이를 이용해 길거리에 살포하는 방식으로 광고하고, 이를 보고 연락한 상인과 주부 등을 상대로 돈을 빌려주고 연 60~225%의 이자를 챙기는 수법으로 총 4억원 상당의 부당이익을 챙긴 혐의를 받고 있다.


A씨가 운영한 인쇄업체는 정식적으로 대부업이 등록돼 있는 지 확인하지 않았고, 명함형 전단지를 제작해 배송까지 해 줬다고 경찰은 전했다.


경찰은 A씨의 거래장부, 전단지 배송 목록, 대포통장 거래내역 등을 압수해 명함형 전단지를 공급받은 불법 대부업자들을 추적해 차례대로 검거했다.


경찰은 이같은 인쇄업체가 더 있을 것으로 보고 수사를 확대하는 한편 A씨로부터 명함형 전단지를 공급받은 미등록 대부업자들을 추가로 추적 중이다.


경찰은 "이번 수사를 통해 인쇄업자들의 무분별한 명함형 전단지 인쇄 관행에 무등록 대부업 방조 혐의를 적용할 필요성이 있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