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홍종학 장관, 대기업 간담회서 "중소기업에 정당 납품단가 보장해달라" 요구

"대기업 혁신체계 폐쇄적…개방형 혁신 필요"
홍종학 "납품단가 인하자제 요청, 대기업 적극 수용"
윤부근 삼성전자 부회장 "납품단가 등 위법, 상당부분 없어질 것"


[파이낸셜데일리=강철규 기자]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30일 오전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개방형 혁신을 위한 대기업 간담회' 모두발언을 통해 "대기업이 기술을 탈취하고 납품단가를 깎게 되면, 중소기업은 더 이상 기술을 개발하지 못하고 대기업의 경쟁력 확보도 어려워진다"며 "중소기업의 기술을 보호하고 정당한 납품단가를 보장해달라"고 말했다.


  그는 "중소기업의 기술은 비밀이 보장돼야 하고 보호돼야 한다. 중소기업의 납품단가에도 제값이 매겨져야 한다"며 "이것은 궁극적으로 대기업에도 이익이 되는 일"이라고 규정했다.


  홍 장관은 대기업이 중소기업에 기술을 요청할 때는 반드시 외국기업과 함께 요청하고, 비밀유지협약서를 작성해달라고 요청했다. 또 중소기업에 회계 장부를 요구하는 것은 잘못된 관행이라고 규정했다.


   홍 장관은 이날 대기업 혁신체계의 폐쇄성을 지적하며 개방형 혁신을 주문하기도 했다.


  그는 "4차 산업혁명의 시대가 도래하고, 기술개발 속도가 빨라지면서 한계에 도달했다"며 "글로벌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국내외 시장지배력을 가진 대기업의 생태계와 핵심기술과 혁신의 DNA를 보유한 창업벤처의 생태계가 결합해 상호보완적인 혁신 생태계를 조성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홍 장관은 그러면서 "대기업의 장점인 자본력과 마케팅 능력이 중소기업의 혁신적 아이디어와 결합되는 오픈 이노베이션을 활성화한다면 한국경제는 재도약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오찬을 겸해 약 2시간30분간 진행된 간담회에는 윤부근 삼성전자 부회장, 여승동 현대차 사장, 유웅환 SK텔레콤 센터장을 비롯한 13개 대기업 대표가 참석했다.


  홍 장관은 이날 간담회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납품단가 (인하 자제)에 대해 요청했는데, 대기업에서 적극적으로 하겠다는 말씀을 해주셨다"며 "(대기업들이) 시스템으로 통제하고 있고, 통제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했다.


  이어 "정부는 2~4차 협력사에 대한 부당 납품단가 감액 문제도 지속적으로 제도를 보완하려고 한다"며 "대기업도 협조하겠다는 분위기였다"고 전했다.


  이와 관련 윤부근 삼성전자 부회장은 기자들과 만나 "기술보호나 납품단가 이런 부분은 기업들이 이미 사전에 활동을 많이 하고 있고 교육도 하고 있다"며 "위법한 경우는 상당히 없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고 언급했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