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文대통령의 8일 지방선거 사전투표는 투표율 제고 차원"...청와대

"싱가포르와 무관…전체 투표율 높이는데 중요 역할 판단"
"文대통령 '90%' 표현은 근로·비근로 가구 나눈 발언" 해명
"비근로자 가구, 영세자영업자, 노령층 사회안전망 확충 노력 중"

 


[파이낸셜데일리=김유미 기자]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8일 6·13 지방선거 사전투표에 참여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4일 오전 춘추관에서 가진 현안브리핑에서 "문 대통령과 임종석 비서실장, 장하성 정책실장,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등 3실장을 비롯해 청와대 행정관 다수가 사전 투표에 참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문 대통령의 사전 투표는 싱가포르와 무관한 것으로 투표율을 높이기 위한 것"이라며 6·12 싱가포르 북미 정상회담 합류를 위해 미리 투표를 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에 선을 그었다.


   김 대변인은 또 "문 대통령의 사전투표 결정은 전국단위 선거에서 지방선거 투표율이 50%대로 낮아 사전투표를 통해 투표율을 제고하기 위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사전투표율은 전체 투표율과 대단히 밀접하게 관련 돼 있다"면서 "2016년 20대 총선 때 사전투표가 처음 실시됐는데 사전투표가 12.2% 이뤄지면서 19대 총선의 54.2% 투표율을 58%로 끌어올렸다"고 설명했다.


    이어 "지난 19대 대선 때는 사전투표율이 26.1%였다. 그래서 18대 대선 때 75.8%였던 대선 투표율을 77.2%로 끌어올렸다"며 "이렇게 해서 사전투표율이 전체투표율을 끌어올리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김 대변인은 이날 언론에서 보도된 청와대의 경제정책 논란에 대해서도 해명했다.


   전날 홍장표 경제수석은 기자간담회를 통해 통계청이 "분배지표가 악화됐다"는 내용으로 발표한 '1분기 가계동향조사'의 원본 데이터를 한국노동연구원과 한국보건사회연구원에 재분석을 의뢰했고, 그 분석 결과가 문 대통령의 '소득주도 성장과 최저임금 인상의 긍정효과가 90%' 발언 근거가 됐다고 설명했다.


   이 수치는 임금 근로자를 중심으로 분석됐다. 이에 최저임금 인상 영향을 크게 받는 자영업자와 무직자가 분석 대상에서 제외됐다는 비판이 나왔다.


   김 대변인은 지난달 31일 문 대통령의 국가재정전략회의 발언을 자세히 소개하면서 "문 대통령은 근로 가구와 비근로자 가구를 분명하게 나눠서, 그 것을 전제로 근로자 가구에 대해서 90%의 긍정 효과가 있다고 말씀했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또 "이명박·박근혜 정부 때 경제성장률이 2%대였다. 그때 저성장과 저고용으로 '우리 경제의 활력을 잃었다'고 했던 것 아닌가. 이제 3%대로 회복하고 있는 중"이라며 "물론 그 것이 여전히 미흡하고, 우리 국민들이 체감하기까지는 아직 부족한 점이 많지만 이전과 달리 이제 좀 시작을 하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로 인해서 사각지대에 있는 분들, 대통령이 지적했던 비근로자 가구, 영세자영업자, 노령층 이런 부분들에 대한 사회안전망 확충 등 부분에 대해서 문재인 정부가 노력하고 있다는 것은 잘 아시리라 생각한다"며 "그래서 좀 크게 봐 달라. 미세한 곳에 주목하기 보다는 우리 정부의 경제 정책에 대해서 크게 봐 달라"고 당부했다.


   김 대변인은 "특히 야당에서 '문재인 정부 경제 정책 실패'라고 하면서 '국민들의 소득은 감소했고, 경제성장력은 떨어지고 있다' 이렇게 말을 하고 있는데, 그 것은 '이명박·박근혜 정부 때 적용되는 말이다'라고 하는 말씀을 드리고 싶다"고 덧붙였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