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검찰, 신한은행 본사 등 '채용비리 의혹' 압수수색

신한은행 인사·감사부 압색…서류 등 확보
신한금융그룹 계열사 특혜 채용 의혹 파악


[파이낸셜데일리=김유미 기자] 검찰이 채용 비리 의혹과 관련해 신한은행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11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동부지검 형사6부(부장검사 박진원)는 이날 오전 9시30분께부터 서울 중구 신한은행 본사 인사부와 감사부 등 사무실을 압수수색 했다.


  채용 비리 의혹이 제기된 기간 인사 업무를 맡았던 담당자들의 사무실과 주거지도 압수수색 했다.


  검찰은 오후 6시23분께까지 약 9시간동안 압수수색을 통해 채용 관련 서류를 확보했다. 신한은행 본사에 대한 것만 박스 7개 분량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전산자료에 대한 압수수색은 이날 밤 늦게까지 진행될 것으로 관측된다. 검찰은 신한은행 등 신한금융그룹 측 채용 과정에서 특정 직원에게만 부적절한 특혜를 제공했는지 여부를 파악하고 있다.


  또 금융기관 내부에서 인사 절차에 대한 감사가 제대로 이뤄졌는지 여부에 대해서도 살펴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검찰은 금융감독원에서 신한금융그룹 계열사 채용 비리와 관련한 수사 의뢰를 받아 사건을 배당했다.

 

금감원은 지난 4월12일부터 지난달 4일까지 은행·카드·캐피탈·생명 등 신한금융그룹 계열사를 조사해 특혜 채용 정황을 파악했다. 금감원이 밝힌 채용 비리 의혹 건수는 신한은행 12건, 신한카드 4건, 신한생명 6건 등 모두 22건이다.


  금감원에 따르면 신한은행은 지난 2013년 채용 과정에서 당시 현직 임직원 자녀 5명과 외부 추천 인원 7명을 전형별 요건에 미달했음에도 통과 시켰다.


  학점이 낮아 서류 심사 대상 선정 기준에 들지 못한 자녀가 채용되거나, 실무 면접에서 최하위권 평가를 받았으나 합격한 경우도 있었다고 한다.


  채용 기준에 미달함에도 정치인과 금감원 직원, 공사 임원 등을 통한 추천을 통해 합격한 사례도 있었다. 이 과정에서 금감원 직원이 전직 관료의 조카를 추천하는 통로 역할을 했던 정황도 있었던 것으로 금감원은 조사했다.


   아울러 금감원은 지난해 신한카드 채용에서 합격선에 이르지 못한 신한금융 임원 자녀에게 서류 전형 특혜를 제공하거나, 신한생명에서 지난 2013년부터 2015년까지 전공점수 배점을 8점 만점에서 10점으로 올려주면서 합격 처리하는 등 서류 전형 점수를 임의로 조정한 정황도 포착했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