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獨, 다임러 대젤車 24만 대 리콜 명령

獨교통부-다임러, 벌금없이 리콜하는 선에서 합의


[파이낸셜데일리=김유미 기자] 독일 정부가 다임러 자동차의 디젤 차량에 대한 대규모 리콜을 명령했다.


  파이낸셜타임스(FT)와 월스트리트저널(WSJ)등의 11일(현지시간) 보도에  따르면 독일 교통부는 불법 배출가스 프로그램을 장착한 다임러 차량 23만8000대에 대한 리콜을 명령했다고 보도했다. 독일 교통부는 또 독일을 포함한 유럽 전역에서 77만4000 여대의 차량에 배출가스 관련 불법 장치가 사용됐다고 밝혔다.


   지난 2015년 미국 환경보호청이 독일 폭스바겐 디젤 차량에 장착된 배출가스 조작 소프트웨어를 적발한 이후 다른 자동차 제조회사들도 유사한 수법을 사용하고 있는 게 아니냐는 의심을 받아왔다.


  디터 체췌(Dieter Zetsche) 다임러 최고경영자(CEO)는 그동안 다임러가 어떠한 조작 소프트웨어 사용도 하지 않고 있다고 주장해 왔다. 다임러는 그러나 11일 독일 교통부와 벌금 없이 해당 자동차들을 리콜하는 선에서 합의를 한 것으로 전해졌다.


  엘즈비에타 비엔코브스카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 산업 담당 집행위원은 트윗을 통해 “디젤 스캔들은 아직 끝나지 않았다. 이제야말로 배출가스 제로 자동차를 향한 신속한 진전을 이뤄야 할 시점”이라고 말했다. 그는 28개 EU 회원국들이 메르세데스 ‘GLC 220d’와 다임러 비토(Vito) 밴 등 규정에 저촉되는 배출가스 프로그램을 장착한 77만4000여대의 디젤 차량들을 모두 리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독일 연방자동차청(KBA)은 지난달 디젤엔진 배기가스 부정조작 혐의로 다임러 자동차에 37억5000만 유로(약 4조7000억원)의 과징금 부과를 경고했었다.


  안트레아스 쉐어 독일 교통장관이 지난 1일 체췌 다임러 회장을 만나 이같이 밝혔다고 전했다. 쉐어 장관 이 자리에서 환경기준에 적합하지 않은 배기 장치를 탑재한 다임러 자동차에는 1대당 5000유로의 벌금을 부과하겠다는 방침을 전달했었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