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증권가 "北美회담 결과 아쉽다…경협주 투자 자제해야"

"당장 실무 회담 경협과 무관…언제든 불안한 상황 올 수 있어"
"UN 대북 제재 완화·해제 가시화 전까진 경협주 투자 자제해야"
"경협주 랠리, 미래 실적 기대감 반영한 것…시멘트 등 과열 고려"


[파이낸셜데일리=김유미 기자] 14일 증권가에선 증시 상승의 기대를 한껏 모았던 북미 정상회담 결과가 남북 경제협력과 관련한 구체적인 내용을 담고 있지 못하다는 점에서 아쉽다는 평가가 나왔다. 실질적인 경협 효과가 나타나기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으로 전망돼 향후 투자도 실적 등을 고려해 신중한 선택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하인환 SK증권 연구원은 이날 "북미 정상회담의 결과가 아쉬웠던 이유는 구체적인 내용이 부재했기 때문"이라며 "남북경협주들이 지난달부터 이어 온 부진한 흐름을 극복하기 위해선 '개성공단 재가동'과 같은 기존에 합의되지 않은 새로운 내용이 추가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하 연구원은 "당장 이번달 예정된 실무 회담들은 경제 협력과 무관한 일정이며 경제 협력 기대감을 확대시킬 수 있는 일정은 철도 및 도로 협력 분과회의와 문재인 대통령의 방북 일정 정도"라며 "당분간 새로운 내용이 추가되긴 어려워 보인다"고 우려했다.


이경민 대신증권 연구원도 "합의문에 당초 기대했던 북한의 체제 보장 및 종전 선언과 구체적인 사항들이 없었단 점은 한계"라며 '추후 협상 과정에서 언제든 불안한 상황이 전개될 수 있고 이 과정에서 속도에 대한 의구심은 지속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 연구원은 "특히 트럼프 대통령이 경제 제재는 비핵화 이전까지 유지될 것이라 언급한 부분은 본격적인 남북 경제협력, 인프라 투자 확대 시점이 지연될 수밖에 없음을 시사한다"며 "비핵화와 경제 제재 해제까지 시간이 예상보다 더뎌지는 만큼 남북경협주에 대한 기대감 또한 약해질 수밖에 없다"고 분석했다.


그는 "국제연합(UN)의 대북 제재 완화·해제가 가시화되기 전까진 남북경협주에 대한 투자는 자제할 것을 권고한다"며 "대북 제재에서 한 발 빗겨나 북한의 소득 확대, 복지 향상에 목적을 두고 있는 제약, 비료, 농기계 등에 주목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투자자별 수급 양상을 봤을 때 개인의 비중이 높은 점은 트기 우려할 만한 대목으로 지적된다.


하인환 연구원은 "경협주 상승기(3월23일~5월15일)와 정점 이후 등락을 반복하며 방향성을 잃은 시기(5월16일~현재), 그리고 지난 12일 정상회담 당일의 수급을 분석해보면 개인투자자들만이 줄곧 순매수했다. 외국인은 줄곧 매도세로 일관했으며 기관투자자들은 경협주가 강세를 보이던 기간엔 순매수했으나 상승세를 멈춘 시기부터 매도세로 돌아섰다"며 "경협주 숨 고르기는 당분간 이어질 전망"이라고 내다봤다.


정상회담을 분기점으로 경협 관련 종목들의 실적에 대한 냉정한 평가가 필요하다는 조언도 나온다.


정다이 메리츠종금증권 연구원은 "경협주로 분류된 기업들의 주가가 경제 제재 해제 과정에서 합리화될 수 있는 수준인지에 대한 판단이 필요하다"며 "해당 기업들의 시가총액은 4월 이후 33% 이상 증가해 선별적 투자가 필요하다"고 짚었다.


정 연구원은 "기업 실적 컨센서스는 경제 제재가 해제되고 실제 경제 협력이 진행된 이후 후행적으로 상향 조정되는 부분"이라며 "현재의 밸류에이션은 미래 실적에 대한 기대감을 반영한 결괏값"이라고 분석했다.


그는 특히 시멘트, 철도 관련 종목의 경우 과열 신호가 확인되고 있다며 "해당 테마의 밸류에이션이 정당화되기 위해선 실제 경제 협력의 진전이 확인돼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