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원희룡 7기 제주도정의 핵 '드림팀 운영'

원 지사 "정당·진영 초월한 인재포용 구성" 표명
'변형된 협치' 시각속 규모·참여인사 등 관심집중
'도민화합' 의지…선거때 제기한 고소고발 취하 '주목'


[파이낸셜데일리=김정호 기자] 원희룡 제주지사가 민선6기에 이어 7기 재선에 성공하면서 앞으로 도정운영 방향에 도민들의 관심이 쏠린다.


우선 그가 선거유세에서 또 당선 인터뷰에서 거듭 밝힌 ‘드림팀 구성 운영’에 시선이 집중된다. 원 지사는 지난 13일 밤 당선직후 가진 인터뷰에서 “정당과 진영의 울타리를 넘어 제주의 인재를 포용해 드림팀을 구성하고 도정을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아직 구체적 구상이 나오지 않았지만 도내 일각에서는 이를 ‘협치’의 변형된 모형으로  보고 있다. 민선 7기 도정이 처한 정치적 환경, 특히 도의회 의석분포에서 보면 의회의 협조가 절대적이고  협치는 필연적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이번 제주도의회 의석은 민주당 29석, 자유한국당 2석, 바른미래당 2석, 정의당 1석, 무소속 4석, 교육의원 5석으로 나눠져 있다. 


하지만 지난 민선6기 도정의 협치가 도민들로부터 ‘실패한 협치’로 평가받고 있어 ‘드림팀’이 과연 규모와 어떤 인사들로 구성되고, 지난 실패를 뛰어넘는 운영을 할 수 있을지에 도민들의 관심이 모아진다.


6기 도정은 행정시장에 시민단체출신을 임명했다가 실패했고, 각종 심의의결 기구인 위원회 위원에 시민사회단체 멤버를 앉혔으나 협치 기대 효과가 미미했다는 게 공무원 내부의 분석이기도 하다.


제주도는 당장 6월 말로 임기가 끝나는 제주시장과 서귀포시장의 임용, 공석 중인 제주국제컨벤션사장 임명과 도청 내부의 정기인사를 앞두고 있다. 이 인사를 통해 ‘드림팀’의  구상이 어느 정도 그 실체를 드러낼 것인지 눈여겨 볼 대목이다.  


다음으로 눈이 가는 곳이 ‘도민화합’이다. 원 지사는 당선 인터뷰에서 “선거 과정에서 있었던 일은 제가 먼저 손을 내밀어 화합을 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원 지사는 조만간 도정운영 방향을 밝히면서 도민화합 방안을 제시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 속에 선거 당시 원희룡 선거캠프가 문대림 후보를 상대로 걸었던 각종 고소고발을 취하하는 내용이 포함될지 주목된다.


원희룡 선거캠프는 5월26일 문대림 후보를 ‘비오토피아 특별회원권 관련, 선거법상 허위사실 공표혐의’ 로 제주도선거관리위원회에 고발하는 등 모두 3건을 고발해 있다.


정책과 인사 분야에서도 ‘변화의 바람’은 필연적이다. 원 지사는 선거 당시 지난 6기 도정을 한마디로 ‘시행착오를 거친 도정’으로 표현해 재선 이후 도정의 변화를 예고했다.


그는 지난 5월7일 선거사무소 개소식에서 “지난 4년 동안 열심히 한다고 나름대로 노력했지만 30년 넘게 육지에 살다 보니 제주의 실정을 다 파악하지 못한 부분도 있었고, 시행착오도 겪었다”면서 “잘못한 점과 부족했던 부분은 인정하고 고쳐나가겠다”고 말했다.


그의 시행착오가 어떤 정책이었는지 구체적으로 나타내지는 않았지만 “제주의 실정을 다 파악하지 못했다”는 워딩에서는 인사문제를, ‘시행착오’ 부분에서는 ‘쓰레기 요일별 배출제’, ‘대중교통 체제 개편’ 등을 거론한 것으로 해석된다.


원 지사는 당초 협치를 표방하면서 행정시장에 시민단체 출신을 임명했으나 언론이 제기한 의혹 검증과정에서 사퇴하는 등 인사실패라는 지적을 받았다.  또 외곽 몇몇 기관장 자리에 지역실정에 생소한 외지 사람들을 전문가라는 명분으로 기용해 “제주도에는 사람이 없나? 제주사람을 경시한다”라는 비판을 받았었다.


쓰레기 요일별 배출제는 당위성은 시민들의 공감을 얻었으나 그 방법에서 시민들의 강력한 항의에 부닥치면서 요일을 조정하는 등 시행착오를 거쳤다. 대중교통 체계 개편도 일부 도민의 불만과 택시업계가 반발했다. 이 두 정책은 선거 때 도지사 후보들 간 큰 쟁점이었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