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방통위 "판매장려금 차별 지급 금지..."이통3사 표준협정서 개정

판매장려금, 정상적 거래 관행에 비해 과도하거나 차별적 지급 전면 금지
지급 절차도 공통서식 사용 투명화...구두·문자·은어 사용 금지


[파이낸셜데일리=강철규 기자] 방송통신위원회가 이동통신 3사의 '판매장려금 차별 지급 금지'와 관련, 표준협정서를 개정했다.


  방통위는 이통3사가 유통점들의 단말기 판매 관련 장려금 지급·제안에 대한 차별적 지급 금지 규정을 반영한 표준협정서를 개정해 7월부터 시행에 들어간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판매장려금의 차별적 지급 금지를 반영한 표준협정서의 개정은 올해 초 이통3사의 단말기유통법 위반에 따른 실질적 시정조치 이행방안의 일환으로 시행됐다.


  표준협정서는 부당한 차별적 지원금의 원인이 되고 있는 이통3사와 대리점간 또는 대리점과 판매점간 단말기 판매장려금 지급에 관한 지침서로 활용된다.


  표준협정서가 개정됨에 따라 판매장려금을 지급·제안함에 있어 이동전화 가입유형간, 유통채널간, 대리점간 정상적인 상거래 관행에 비해 과도하거나 차별적인 지급이 금지된다. 


  판매장려금 지급을 제안하는 절차에 있어서도 종래의 단순 구두, 문자, 은어 등으로 해오던 것을 정형화된 공통서식에 의해서만 제안해야 한다.


  방통위는 이를 계기로 유통점 종사원들은 표준협정서 내용 위반으로 상대적 불이익을 당하거나 당할 우려가 있는 경우, 증거를 제시하면 해당 통신사나 상위 대리점에 계약불이행에 따른 불이익 책임을 물을 수 있게 된다.


  이효성 위원장은 "이번 이통3사의 표준협정서 개정으로 인해 향후 이동통신 단말기 판매시장에서 부당한 이용자 차별문제 해소와 함께 보다 투명한 거래질서가 유지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