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전직 장관보좌관 '삼성노조 와해 자문' 혐의로 내일 구속심사

노조 와해 공작 실질적 주도 혐의
자문 계약 맺고 각종 전략 수립해


[파이낸셜데일리=강철규 기자] 삼성의 노동조합 와해 공작을 실질적으로 주도한 혐의를 받고 있는 전직 장관보좌관이 내일 구속 심사를 받는다.


  25일 법원에 따르면 서울중앙지법 허경호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오는 26일 오전 10시30분 전직 노동부장관 정책보좌관이자 삼성전자 자문위원 출신인 송모씨에 대한 노조법 위반 혐의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진행한다.


  송씨는 지난 2014년 1월부터 지난 3월까지 삼성전자와 삼성전자서비스 임직원들과 함께 노조 와해 공작을 실질적으로 주도한 혐의를 받고 있다.


  송씨는 지난 2014년 초부터 삼성전자서비스의 노조 대응 문제를 자문하는 내용의 계약을 맺었다. 자문료와 성공보수 등 수억원을 연봉으로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송씨는 지난 2014년 1월부터 지난 3월까지 금속노조 집행부의 동향을 수시로 파악하고, 예상 동향을 분석한 뒤 노조 대응 전략을 수립한 것으로 파악됐다.


  그는 '노조 활동은 곧 실업'이라는 공포 분위기를 조성, 수차례에 걸쳐서 협력사를 기획 폐업토록 하고, 노조 주동자 명단을 관리해 재취업을 방해한 것으로 조사됐다. 아울러 노조에 대한 각종 차별 조치로 노조 내 갈등을 유발하는 등 각종 불법 공작 대응 전략을 수립한 것으로 검찰은 보고 있다.


  검찰은 송씨 등이 수립한 노조 대응 전략을 최모 삼성전자서비스 전무 등이 구체적으로 실행에 옮겼다고 보고 있다. 최 전무는 지난 1일 구속 상태로 재판에 넘겨진 바 있다.


  이 사건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공공형사수사부(부장검사 김성훈)는 앞서 지난 21일 송씨를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관련 의혹을 추궁했다. 송씨는 조사 과정에서 혐의를 부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검찰은 조사 결과를 토대로 구속 수사가 불가피하다고 판단해 지난 22일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