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WSJ "삼성전자 내년초 폴더블 스마트폰 출시"

시제품 별명은 위너…7인치 디스플레이 탑재
내년초 소규모 출시 이후 하반기 본격 상용화할듯
예상판매가 170만원…삼성, 프리미엄 유저 유인 자신감


[파이낸셜데일리=강철규 기자] 삼성전자가 접을 수 있는 '폴더블 스크린 스마트폰'을 내년 초 출시할 계획이라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소식통을 인용해 1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위너(Winner)라는 내부 명칭이 붙은 폴더블 스마트폰의 시제품은 소형 태블릿 PC 크기인 7인치 디스플레이를 탑재하고 있다.


  초기 출시는 모바일 게임 이용자 등 특정 시장을 겨냥한 소규모로 이뤄질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통해 내년 하반기 본격적인 상용화의 발판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가격은 1500 달러(약 170만원)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소비자들이 전자 기기에 1000 달러 이상을 지불하는 것을 주저하는 경향을 보이지만, 삼성은 폴더블폰의 참신함이 프리미엄 유저들을 끌어모을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삼성은 기존 스마트폰 시장의 성장세가 정체된 상황에서 폴더블폰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 제품 출시를 서두르고 있다.


  이 문제에 정통한 관계자들에 따르면 삼성은 폴더블폰 판매가 초기부터 폭발적이진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하지만 몇년 내로 폴더블폰 시장이 크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첫번째 생산업체가 되길 원하다.


  삼성은 폴더블폰 생산에 핵심적인 기술인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시장을 대부분 점유하고 있다는 점에서 경쟁사들에 비해 유리한 고지에 있다고 WSJ는 전했다.


  삼성은 폴더블 스마트폰이 완전히 새로운 시장을 창출해 갤럭시S와 갤럭시노트에 이어 세번째 주력 상품군으로 자리잡길 기대하고 있다.
 
  하지만 아직 삼성의 폴더블폰에게는 도전 과제도 적지 않다. 삼성은 대형 내부 화면과 함께 두번째 소형 화면을 스마트폰 외부에 배치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 때문에 더 큰 배터리 용량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내부에서는 배터리 과열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있다고 한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