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6월 소비경기지수 전년比 1.6%↑...서울 백화점·편의점 매출↑

서울硏 '2018년 6월 카드매출 빅데이터'
숙박업 강세 지속…음식점 감소세 전환


[파이낸셜데일리=김유미 기자] 6월 들어 서울의 소비경기지수가 전년대비 소폭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연구원은 29일 '2018년 6월 카드매출 빅데이터를 통해 본 서울소비경기지수'를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올해 6월 서울소비경기지수는 전년동월대비 1.6% 증가했다.
            
  업종별 지수를 살펴보면 소매업은 종합소매업이 큰폭의 오름세(8.8%)를 보였다. 그외 가전제품·정보통신, 기타가정용품, 무점포소매의 소비 증가에 힘입어 전년 동월 대비 3.0%의 증가를 보였다. 


  종합소매업의 큰폭 오름세는 백화점과 편의점의 소비증가가 견인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숙박·음식점업 소비는 0.5% 감소했다. 숙박업의 호조에도 불구하고 지난달 오름세를 보였던 음식점업이 다시 감소세로 접어든 가운데 주점·비알콜음료의 소비부진이 심화되며 숙박·음식점업의 소비감소를 주도했다.


  도심권의 소비증가가 서울의 5개 권역중 가장 높았다. 도심권에 이어 서남권, 동남권이 경기 호조를 보인 반면 서북권, 동북권은 약보합에 그쳤다.
   
  도심권의 소비경기지수는 전년 동월대비 2.8% 증가하며 지난달에 이어 오름세를 지속했다. 소매업중 무점포소매, 연료 등은 소비감소를 보였지만 종합소매와 기타가정용품의 소비증가에 힘입어 오름세로 전환(소매업 2.1% 증가)됐다.


  동시에 숙박·음식점업은 숙박업의 강세가 여전했지만 음식점업이 다시 감소세로 접어들며 지난달에 비해 소비증가폭이 둔화(숙박·음식점업 3.7% 증가)됐다. 
 
  동남권의 소비경기지수는 전년 동월 대비 1.1% 증가했다. 소매업은 가전제품·정보통신의 지속적인 소비감소에도 불구하고 종합소매업과 무점포소매의 오름폭이 커지며 증가세로 전환(소매업 3.8% 증가)했다.


  숙박·음식점업은 숙박업이 증가세를 지속하였으나 음식점업과 주점·비알콜음료업의 소비경기가 악화되며 감소세로 반전(숙박·음식점업 2.5% 감소)됐다.


  동북권의 소비경기지수는 0.4% 감소해 지난달보다 내림세가 다소 완화됐다. 소매업은 의복·섬유·신발, 연료, 문화·오락·여가의 소비가 부진했지만 가전제품·정보통신, 종합소매, 무점포소매의 오름폭 확대로 인해 증가세로 전환(소매업 0.6% 증가)됐다. 숙박·음식점업은 숙박업과 주점·비알콜음료의 소비부진으로 침체(숙박·음식점업 1.9% 감소)를 보였다.
  
  서남권의 소비경기지수는 전년 동월 대비 1.3% 증가하며 지속적인 경기호조를 보이고 있다. 가전제품·정보통신의 소비증가가 두드러진 가운데 종합소매 소비도 증가해 소매업은 오름세를 지속(소매업 2.5% 증가)했다.

숙박·음식점업은 주점·비알콜음료의 부진으로 인해 감소세로 전환(숙박·음식점업 0.7% 감소)했다.


  서북권의 소비경기지수는 전년 동월대비 0.5% 감소를 보이며 약보합세를 보였다. 소매업은 가전제품·정보통신과 기타가정용품의 소비증가 덕분에 소폭의 오름세로 전환(소매업 0.7% 증가)했다. 숙박·음식점업은 숙박업의 약진에도 불구하고 주점·비알콜음료의 경기악화로 소비가 부진(숙박·음식점업 0.2% 감소)하게 나타났다. 


  이번 연구를 맡은 서울연구원 조달호 박사는 "서울의 소비경기가 여전히 견조한 것으로 보이며 그 중 도심권의 강세가 돋보인다"며 "도심권의 소비증가는 백화점, 특급호텔 등에 대한 소비수요 증가가 반영된 결과로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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