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조현오 前청장, '댓글공작 의혹' 조만간 경찰 소환할 것

주요 책임자 조사 중…여름 안에 소환 가능성
조현오 "인터넷에 댓글 쓰라 지시한 적 있어"


[파이낸셜데일리=강철규 기자] 댓글공작 의혹을 수사하는 경찰청 특수수사단이 조현오 전 청장을 이명박(MB) 정부 당시 댓글공작 혐의 의혹으로 이른 시일 안에 불러 조사할 것으로 보인다.


  민 청장은 30일 오전 서울 미근동 경찰청사에서 열린 취임 첫 기자간담회에서 "주요 책임자들에 대한 조사를 하고 있고 조 전 청장에 대해서도 조만간 조사가 이뤄질 것"이라며 "계절이 바뀌기 전 수사가 끝났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밝혔다.


  경찰청은 MB정부 당시 경찰이 조직적으로 댓글대응팀을 꾸렸다는 의혹이 제기되자 자체적으로 진상조사팀을 꾸려 MB정부 당시 정부 정책에 반대한 네티즌을 색출하는 군(軍)의 '블랙펜(Black Pen)' 작전을 지원한 정황을 포착했다.


  경찰은 앞서 황모 전 경찰청 보안국장, 김모 전 경찰청 정보국장, 김모 전 부산경찰청 차장 등을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혐의로 불러 조사한 바 있다.


  조 전 청장은 최근 한겨레신문과 가진 인터뷰에서 "집회·시위를 비롯해 경찰 관련 쟁점이나 국가적 사안과 관련해 인터넷에 댓글을 쓰라고 지시한 바 있다"며 본인이 경찰의 댓글 활동을 지시했다고 시인했다.


  조 전 청장은 천안함 사건이나 연평도 포격이 있었을때도 댓글 대응팀을 활용했다고 시인했다. 다만 사이버 범죄 예방 차원에서 필요하다고 생각한 것일 뿐 정치공작이나 여론조작이라고 생각하지는 않는다는 입장을 밝혔다.


  경찰청 관계자는 "조 전청장이 인터뷰하신 내용은 거의 사실에 가깝지 않나 생각한다"며 "소환 날짜를 구체적으로 밝히긴 어렵지만 수사가 많이 진척됐기 때문에 최대한 빨리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경찰청은 포스코건설 울산신항공사 입찰 과정에서 금품이 오간 의혹에 대해선 "규모가 큰 공사라 압수물 분석을 치밀하게 하고 있는 중"이라고 밝혔다.


  경찰은 이재환 CJ파워캐스트 대표의 횡령 정황도 포착하고 지난 2일 압수수색을 벌여 현재 압수물 분석 등에 주력하고 있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