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김경수 "지방선거 도움 요청 전혀 사실 아냐"…특검 출석

김경수, 업무방해 등 혐의 피의자 신분 조사
특검 공식수사 개시 이후 40일만에 첫 소환
'드루킹 댓글조작 승인했나' 조사 핵심 쟁점
"킹크랩 시연도 본 적 없다" 혐의 적극 부인


[파이낸셜데일리=김정호 기자]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드루킹 댓글 조작' 사건 공범으로 조사를 받기 위해 6일 허익범(59·사법연수원 13기) 특별검사팀에 출석했다. 업무방해 등 혐의 피의자 신분 조사를 받기 위해서다.


  이날 오전 9시26분께 서울 서초구 특검 사무실에 도착한 김 지사는 "이번 사건 관련해서 저는 누구보다 먼저 특검 도입을 주장했다"며 "특검보다 더한 조사에도 당당하게 응하겠다고 여러 차례 밝혔다"고 입을 열었다.


  이어 "저도, 국민도 특검이 이 사건 진실을 밝혀주길 기대한다"며 "특검도 정치적 공방이나 갈등을 확산시키는 정치 특검이 아니라 이 사건 실체적 진실을 밝히는 진실 특검이 돼 주길 다시 한 번 부탁한다"고 말했다.


  그는 '킹크랩 시연 본 적 없나', '지방선거 관련 도움 요청했나'라는 등 취재진의 질문에 "전혀 그런 사실 없다"고 짧게 답한 뒤 곧바로 조사실로 들어갔다.


  김 지사 조사는 지난 6월27일 특검 수사가 공식 개시한 지 40일 만에 이뤄지는 것이다. 특검팀과 김 지사 측은 이날 조사에서 진실 규명을 둘러싼 치열한 공방을 벌일 전망이다.


  특검팀은 김 지사가 이 사건 주범인 '드루킹' 김모(49)씨 등과 댓글 조작을 공모한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드루킹과 그가 이끈 '경제적공진화모임(경공모)'의 댓글 조작 범행을 사실상 승인했다는 게 특검팀 판단이다.


  나아가 특검팀은 김 지사가 드루킹 측에게 지방 선거 협조 등을 대가로 '자리'를 약속했다는 취지의 관련자 진술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검팀은 최근 김 지사를 상대로 한 압수수색 영장에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를 적시한 것으로 전해진다.


  그간 특검팀은 드루킹과 경공모 회원에 대한 소환 조사 및 김 지사 관사·집무실 등을 압수수색하면서 인적·물적 증거를 확보했다. 특히 드루킹이 제출한 USB(이동식 저장장치)가 핵심 증거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검팀은 본격적인 조사가 시작되면 김 지사에게 드루킹 관련 의혹 전반을 강도 높게 추궁할 계획이다. 드루킹과의 관계, 댓글 조작 범행 개입 여부 등이 조사 대상이며, 필요할 경우 드루킹과의 대질 신문도 고려하고 있다.


  반면 김 지사 측은 앞선 경찰 수사 단계서부터 줄곧 댓글 조작 범행을 알지 못했다고 반박하고 있다. 드루킹은 대선 경선 전 수많은 지지 그룹 가운데 한명일 뿐이고, 오히려 인사 청탁 등 무리한 요구를 해왔다는 게 김 지사 주장이다.


  특히 김 지사는 지난 3일 특검팀의 소환 통보를 받은 뒤 취재진에게 "특검팀 소환에 당당히 응해서 필요한 내용은 어떤 내용이든지 충분히 소명하고 규명하겠다"고 밝힌바 있다.


  김 지사 측에서는 동명인 김경수(57·17기) 전 대구고검장을 필두로 한 변호인단이 특검팀과 맞설 계획이다.


조사에는 앞선 수사 단계서 김 지사를 변호를 맡았던 변호인단이 입회할 것으로 보인다.


  김 지사는 의혹의 핵심이라 평가받는 인물로 조사해야 할 사안이 많지만, 현직 도지사 신분인 점 등을 고려했을 때 수차례 소환 조사는 어려울 것이라는 게 법조계 중론이다. 이에 따라 이날 조사는 밤늦게까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김 지사 측에서 동의할 경우에는 자정을 넘겨 다음날 새벽까지 조사가 이어질 수도 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