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김동연 "삼성전자, 스마트팩토리 지원 3차 협력사까지 확대할 것"

"이재용 부회장, 가치창출·일자리창출 언급"
"구체적인 투자와 고용규모 이야기 없었다"


[파이낸셜데일리=김유미 기자]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6일 관계부처와 함께 삼성전자 평택캠퍼스를 방문, 이재용 부회장 등 삼성 경영진 및 협력사와의 현장소통 간담회를 진행한 뒤 기자들과 만나 "삼성이 앞으로의 전반적인 계획을 브리핑해주면서, 스마트팩토리를 지원해주는 것을 1~2차 협력사를 넘어 3차까지 확대한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삼성전자가 협력업체와의 상생협력 강화 차원에서 스마트팩토리 지원을 3차 협력사까지 확대할 방침이다. 아울러 미래 먹거리 육성을 위해 AI(인공지능), 5G, 바이오 등의 분야에 집중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이날 간담회에서 삼성측은 김 부총리에게 미래준비의 큰 틀을 위한 혁신과 투자, 상생, 일자리 창출 등 세 가지 사안을 강조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 부총리는 "(정부가)플랫폼 경제 등을 이야기하고 정책 역량을 쏟겠다고 했는데, 삼성도 AI, 5G, 바이오, 반도체 이런 부분을 준비한다고 했다"고 소개했다. 또한 "소프트웨어 측면에서 일자리 창출을 위한 삼성의 의지를 이야기했다"고 설명했다.


김 부총리를 만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경우 가치창출과 일자리창출을 언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삼성전자는 최근 청와대에서 비롯된 '구걸 논란'을 의식한 듯 구체적인 투자 규모나 채용 규모는 이날 밝히지 않았다.


김 부총리는 "삼성이 진행한 사업계획 브리핑 이런 것에 구체적인 숫자나 이런 것은 포함되지 않았다"며 "기업에 대해 어떤 것을 요청커나 종용하는 것은 제 철학과 맞지 않다"고 했다.


김 부총리는 "이 부회장의 언급 중 크게 기억나는 것은 두 가지로, 하나는 가치창출이고 하나는 일자리 창출"이라고 소개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