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난민 문제 해결하지 않는 것은 국민 우롱하는 처사"

11일 오후 제주시청서 제4차 난민반대 집회 열려
조경태 의원 “난민법 폐지까지 함께 하겠다” 강조
“난민 문제는 자녀들의 안전에 직결되는 것” 우려


[파이낸셜데일리=김정호 기자] 예멘 난민신청자의 제주도 입국을 두고 찬반 논란이 뜨거운 가운데 난민 수용을 반대하는 네 번째 집회가 제주에서 열렸다.


제주난민대책도민연대 등은 11일 오후 6시 제주시청 앞에서 ‘무사증 제도 폐지 및 난민법 개정’ 등을 촉구하고 나섰다. 지난 6월 30일 제주시청 앞에서 처음으로 반대 집회를 연 데 이어 네 번째다.


무더운 날씨에도 주최 측 추산 60여명에 달하는 도민들이 집회에 참석해 제주를 지키겠다는 뜨거운 결의를 보였다. 이들은 ‘가짜 난민 신청자 당장 추방하라’, ‘난민법 개정하라’ 등이 적힌 피켓을 들고 구호를 외쳤다.


이날 집회에는 조경태 새누리당 의원이 참석해 난민 반대 집회에 참석한 도민들에게 힘을 실었다.


조 의원은 “미국과 헝가리는 난민 협약에 대해 부정적인 견해를 밝혔다. 유럽도 반난민 정책으로 분위기가 반전되고 있다”면서 “이런 상황에서 우리나라가 난민 문제를 제대로 해결하지 않는 것은 국민을 우롱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조 의원은 “이 정부가 촛불 혁명에서 탄생한 민주 정권이라면 난민 문제에 대해서 대통령이 직접 해명해야 한다”며 “원희룡 제주지사도 제주를 평화의 섬으로 만들겠다면 도민의 안전을 100% 보장하기 위해 앞장서야 한다. 난민법 폐지까지 여러분과 함께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발언에 나선 류병균 우리문화사랑국민연대 상임대표는 “국가인권정책기본계획(NAP)은 ‘난민이 싫다’는 발언을 하면 처벌받게 되어있는 것”이라며 “기본권의 주체를 국민에서 사람으로 바꾼다는 내용은 결국 난민만을 위하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그는 “조경태 의원이 발의한 제주 무비자 제도 폐지 법안과 난민법 폐지 법안이 국회를 통과할 수 있도록 힘을 보태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실제로 조 의원은 지난 7월 12일 “제주 무비자 입국 제도와 난민법 시행으로 대한민국은 사회적 수용 범위를 넘어서는 수준으로 난민 신청이 증가하고 있으며 국민들의 안전이 위협받고 있다”며 난민법 폐지 법안을 발의한 바 있다.


난민을 반대하는 사람들을 혐오주의자와 차별주의자로 매도하는 일부 시선에 대한 불만의 목소리도 나왔다.

이향 사무국장은 “평범한 우리가 거리로 나선 이유는 난민을 대거 받아들여 테러, 집단강간, 성폭력, 방화, 살인 등 잔혹한 범죄로 유럽을 난도질한 난민범죄를 차단하기 위해서”라며 “생명과 안전을 지키고자 하는 사람들을 매도하지 말라”고 강조했다.


농사를 짓고 있다는 한 도민은 “난민법 폐지는 우리들만의 문제가 아니라 우리의 자녀들의 문제기도 하다”면서 “유럽에서 일어나는 성폭행과 살인 등이 자녀들에게 일어난다면 가만히 있을 수 있겠는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수영 제주사랑안전대책본부 집행위원장은 “국민들의 보편적인 인권에는 눈을 감으면서 난민이라는 소수자의 인권만 챙기고 있는 인권위원회와 법무부의 존재 이유를 모르겠다”고 말했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