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수출에 의존도 높은 한국, 시장 다변화 필요하다"

"정책당국, 기업들 시장 개척비용 절감 노력 필요"



[파이낸셜데일리=강철규 기자] 수출 의존도가 높은 우리나라가 글로벌 충격시 타격을 덜 받으려면 다양한 국가로 수출시장을 개척할 필요가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20일 한국은행의 BOK경제연구에 실린 '수출다변화의 거시경제 안정화 효과:한국의 사례(유복근 경제연구원 국제경제연구실장·이진수 KDI 교수)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2009년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 우리나라의 국가별 수출 다변화가 수출에 대한 부정적인 영향을 다소 완화시켜준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는 지난 2000~2016년 우리나라의 24개 제조업 부문별 수출 자료를 바탕으로 품목별·국가별 수출 다변화와 산업별 수출경쟁력 정도를 지수화해 수출에 미친 영향을 분석했다. 그 결과 해당기간 동안 품목별·국가별 수출 다변화가 우리나라의 수출을 전반적으로는 증가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글로벌 금융위기 시 국가별 다변화가 수출에 부정적 영향을 줄여준 것과 달리 품목별 수출 다변화나 수출 경쟁력 향상 정도는 별다른 영향을 주지 않은 것으로 분석됐다.


보고서는 "당시 우리나라의 국가별 수출 구성이 위기의 진원지였던 미국외에 중국이나 아시아 국가, EU(유럽연합) 등 유럽지역 국가로 다양화됐기 때문"이라고 해석했다. 우리나라의 국가별 수출 비중을 보면 2000년 압도적으로 비중(22%)이 높았던 미국에 대한 수출이 2009년 10.4%로 크게 떨어졌다. 대신 중국(23.9%)에 대한 수출 비중이 높아지면서 글로벌 금융위기에 따른 수출 피해를 덜 입게 됐다는 것이다.


보고서는 "각 산업에서 수출 경쟁력을 유지하면서 높은 성장 잠재력을 가진 국가를 대상으로 수출 시장을 확대하는게 중요하다"며 "정책당국은 우리나라 기업의 시장개척 비용을 절감시키는 노력을 지속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