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법 농단' 이규진 판사 "한없이 참담하다"…검찰 출석

"검찰에서 사실대로 진술하겠다" 입장
특정 모임 법관 동향 파악해 윗선 보고
통합진보당 소송 당시 재판 개입 의혹
의혹 일자 "문건 삭제" 지시한 정황도
헌재 내부 정보의 유출 과정에도 관여


[파이낸셜데일리=김정호 기자] '양승태 행정처' 사법 농단 사건에서 윗선 '연결 고리' 역할을 했다는 의심을 받는 이규진 전 대법원 양형위원회 상임위원이 검찰에 출석했다. 이 사건 수사 시작 후 고등법원 부장판사급이 검찰에 공개 소환되는 건 이번이 처음이다.


  이 전 상임위원은 23일 오전 9시40분께 서초동 서울중앙지검에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했다.


  그는 조사에 앞서 취재진에 "이 자리에 서게 된 것만으로도 한없이 참담하고 부끄럽다"라며 "하지만 검찰에 출석해서 진술을 하게 된 이상 아는대로 사실대로 진술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박병대 전 법원행정처장, 임종헌 전 법원행정처 차장 등 윗선 지시가 있었던 것인가'라는 질문에는 "아는 만큼 검찰에 들어가서 진술하겠다"라고 답했다. 이어진 '사법농단 사태에 양승태 전 대법원장 책임이 없다고 생각하느냐' 등 질문에는 답하지 않고 검찰 청사로 들어갔다.


  이 전 상임위원은 박병대 당시 행정처 처장 지시에 따라 특정 모임 소속 법관 동향을 파악한 것으로 대법원 자체 조사 결과 드러난 바 있다.


  이와 함께 이현숙 전 통합진보당 전북도의원이 2015년 제기한 '통합진보당 지방의원 지위확인 소송'에 개입했다는 의혹도 받고 있다. 재판부에 '사법부에게 판단 권한이 있다'는 취지 판단이 들어가야 한다는 생각을 전달하는가 하면 재판부 심증을 사전에 파악하기도 했다는 게 대법원 조사 결과다.


  아울러 의혹이 불거진 이후 행정처 심의관들을 상대로 문제가 될 문건을 삭제하라는 취지 지시를 내린 것으로도 의심되고 있다. 검찰은 당시 심의관들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이를 뒷받침할 진술을 확보한 상태다.


  검찰은 이 전 상임위원이 헌법재판소 파견 중이던 서울중앙지법 최모 부장판사를 통해 내부 정보를 빼돌린 정황도 포착했다.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심판 사건 등과 관련해 헌법재판관들의 발언을 비롯해 대법원과 관련이 있는 다수 사건 진행 경과 및 재판관 입장이 유출된 것으로 전해진다.


  검찰은 이처럼 유출된 내용이 임종헌 전 법원행정처 차장까지 보고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이런 의혹 확인을 위해 지난 20일 이 전 상임위원과 최 부장판사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한 검찰은 전날 최 부장판사를 소환해 고강도 조사를 벌였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