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트럼프의 관세, 통화 정책에 혼선 부를 수 있어"

보스틱 "기업들이 원가 인상 가격에 반영하기 시작"
카플란 "곧 이런 현상 데이터에 반영될 수 있어"
메스터 "관세 계속 올리면 상황 복잡해질 것"
BIS 사무총장 "더 빠른 금리 인상 해야하는 상황 올수도"



[파이낸셜데일리=김유미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의 관세 조치는 기업이 소비자에게 비용을 전가하게 만들어 물가를 안정시키기 위한 연방준비제도(연준·Fed)의 통화 정책에 혼선을 불러 일으킬 수 있다는 연준 인사들의 지적이 나왔다.


  26일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라파엘 보스틱 애틀랜타 연방준비은행 총재는 지난 23~25일 열린 잭슨홀 회의 기간 중 이 매체와 가진 인터뷰에서 "지금 미국은 변곡점에 와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보스틱 총재는 "더 많은 회사들이 원가 인상을 가격에 반영할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며 "기업들은 지금까지 상당한 가격 인상을 흡수할 수 있었지만 그렇게 할 수 있는 능력은 줄어들고 있다고 말한다"고 전했다.


  로버트 카플란 댈러스 연방준비은행 총재는 "점점 더 많은 회사들이 몇년 만에 처음으로 가격 인상을 단행한다고 말하고 있다"며 "가까운 미래에 이런 현상이 데이터에 반영돼도 전혀 놀랄 일이 아니다"라고 우려했다.


  카플란 총재는 "무역 긴장의 영향이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감당할 수 있기를 바란다"며 "연준이 점차 중립적인 통화 정책을 향해 나아가면서 3~4번의 추가 금리 인상을 하는 것을 예상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로레타 메스터 클리블랜드 연방준비은행 총재는 "만약 관세가 일회성 가격 인상에 그친다면 연준이 아마도 점진적인 금리 인상 기조를 이어갈 것"이라고 언급했다.


  하지만 그는 "만약 우리가 관세를 계속 인상하고 새로운 관세를 추가한다면 인플레이션은 더 오래 지속될 것이고 그것은 상황을 좀 더 복잡하게 만들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구스틴 카르스텐스 국제결제은행(BIS) 사무총장은 "관세가 물가를 부풀려 소비자와 미국의 수출에 타격을 줄 수 있다"며 "아마도 통화정책이 더 빠른 금리 인상을 통해 반응할 것을 요구할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중앙은행의 정책 입안자들은 고율의 관세 부과가 물가상승률을 높이는 동시에 기업의 투자심리를 위축시켜 성장을 저해할 수도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