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금융노조, 총파업 잠정 연기... 노사 합의안 도출

임금은 2.6% 인상…임금피크제 1년 미뤄져
최종합의 시 특별근로감독 청원도 취하예정


[파이낸셜데일리=강철규 기자] 금융권 노사가 총파업을 앞두고 27일 극적으로 합의를 이뤘다. 평행선을 달리던 금융권 노사 갈등은 일단락될 것으로 보인다.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금융노조)은 이날 사용자협의회와 산별교섭 끝에 잠정합의안을 도출하고, 다음달 14일로 예정된 총파업을 연기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금융노조 관계자는 "입장차가 극명했던 것은 사실이지만 총파업까지 가기 전에 파국을 막아야 한다는 공감대가 있어 극적인 합의가 가능했다"고 말했다.


이날 합의된 노사 잠정안에 따르면 금융권 노동자의 임금은 2.6% 인상된다. 이중 0.6%는 공익재단에 출연하게 된다. 그 간 금융노조는 3.7%, 사측은 1.7%를 주장해왔다.


임금피크제는 현행 55~56살에서 1년 미뤄졌다. 금융노조는 정년이 58세에서 60세로 2년 늘었으니 임금피크제 적용 연령도 2년 미뤄달라고 요구했었다. 세부사항은 지부별 노사가 협의할 예정이다.


금융노조가 지적하던 업무시간과 관한 합의도 이뤄졌다. 주52시간 근무가 연내 조기도입될 예정이다. 점심에는 1시간 동안 PC오프제가 도입돼 식사시간을 보장받게 된다. 다만 점심시간과 휴게시간 1시간을 동시에 사용할 수 있게 하자는 금융노조의 주장은 안건에 들어가지 못했다.


최종 합의까지는 1~2주가 더 소요될 전망이다. 금융노조 관계자는 "근로시간 단축에 관해 문구 조정 등 구체적 부분에서 논의할 부분이 남았다"며 "큰 틀에서는 잠정합의를 마친 상태"라고 말했다. 금융노조가 전면 폐지하라고 요구했던 핵심성과지표(KPI)는 향후 논의할 예정이다. 


예정된 금융노조의 파업 일정은 전부 연기됐다. 다음달 14일로 정해졌던 총파업을 비롯해 29일 열릴 예정이던 서울 수도권 조합원 결의대회 역시 미뤄진다.


금융노조는 최종 합의가 끝나면 14일 노동청에 제출했던 특별근로감독 청원 역시 취하할 예정이다. 만일 향후 문제가 생길 경우 개별 지부 차원에서 근로감독을 요청하게 된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