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김효준 BMW회장 "화재원인은 자동차의 문제" 인정

국회 교통위원회 BMW화재 관련 공청회
김회장 "獨 본사도 엄중 인지…'韓 운전습관 탓' 보도 오보"
냉각수 유출대수-화재차량 조사 결과 안내놔 질타 이어져
김정렬 차관 "다양한 리콜제도 추진…결함의심車 판금 검토"


[파이낸셜데일리=김유미 기자] 김효준 BMW코리아 대표이사 회장이 28일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BMW 차량 화재 관련 공청회에서 차량 화재 원인은 "자동차의 문제"라고 인정했다. 


  그는 해외 언론을 통해 '화재 발생의 원인이 한국인의 운전습관에 있다'고 BMW측의 주장이 보도된데 대해 "이미 정정보도된 내용"이라며 "사실과 다르다"고 해명했다.


  김 회장은 "판매사로서 잘못된 물건을 팔았다는 점에 부끄러움을 느끼고 있다. 책임을 통감한다"며 "송구하다"는 입장을 되풀이했다.


  그는 이어 "독일 본사에서도 화재 요인에 대한 정확한 설명을 하지 못하면 지연 보고나 고의 은폐로 오해받기 때문에 철저히 해명하겠다는 입장"이라며 "필요하다면 본사 책임자가 직접 기술적 설명을 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김 회장은 민관합동조사단이 BMW 차량 화재 원인으로 지목한 EGR(배출가스 재순환 장치) 모듈과 관련해 "EGR 쿨러의 냉각수 누수 현상만으로 화재가 발생하는 것은 아니다"라면서 "차량 주행거리, 속도 및 주행시간 등 조건이 한꺼번에 충족했을때 비로소 화재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안전진단을 실시한 10만여대의 차량중 냉각수 누출이 몇 건인지 현재까지 화재가 발생한 차량에 대한 조사 결과, 안전진단 이후 출력과 연비가 낮아진다는 의혹 제기 등에 대해서는 명확한 답변을 내놓지 않아 여야 의원들의 질타를 받았다.


  자료를 늑장 제출해 사건을 은폐하려 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된 데 대해서도 김 회장은 "송구하다"면서 "앞으로 정부 조사에 성실하고 투명하게 대응하겠다"고 답했다.


  한편 김정렬 국토교통부 제2차관은 리콜제도와 관련해 다양한 제도 개선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김 차관은 "자료 지연·늑장 제출에 대한 벌칙을 강화하고 차량 운행제한과 관련해서도 일반 대중에 대한 안전 확보 장치 등을 강화할 필요성이 있다"며 "징벌적 배상제도 관련 제조물 책임법에 대한 특례규정도 보완돼야 한다고 보고 있다"고 말했다.


  국내법 체계에서 차량 결함 입증 책임이 제조사에 없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법 개정 필요성이 있다. 보증 책임을 전환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결함 의심 차량에 대한 판매중지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강훈식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독일 제조사에서 (화재 원인과 관련한) 결과가 나올 때까지만이라도 정부에서 판매를 일시정지하는 방안을 검토해 달라"는 요청에 대해 "이번 제도 개선과정에서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또 차량화재 원인과 관련 EGR 모듈 외에도 다양한 가능성에 대해서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 차관은 "다른 부품이나 소프트웨어 등에 대해서도 결함 정밀분석, 실차 재연 실험 등 자체 검증을 실시하겠다"고 말했다. 류도정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장도 "EGR 모듈뿐 아니라 그 밖의 화재발생 가능성을 조사하고 있다"며 "결함원인 발견시 추가적인 강제 리콜을 실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BMW 피해자 모임이 요구한 ▲520d 차량에 대한 스트레스테스트 ▲120d 차량 정지상태에서 에어컨 가동시 화재 발생 여부 시뮬레이션 테스트 ▲미국 국가교통안전위원회(NTSB)에 화재 원인 불명 차량 분석 의뢰 ▲유럽 520d 차량의 EGR모듈과 국내 EGR모듈 비교 ▲화재 원인 규명을 위한 국토교통부의 시험 계획 공개 등 5가지 요구안도 검증 계획에 반영하기로 했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