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조현오, 쌍용차 진압 때 경찰 '댓글' 여론전 직접 지시

조현오 당시 경기청장 지시로 '인터넷 대응팀' 구성
경찰 50여명 투입해 '파업 강경 진압' 호의적인 여론 형성
경찰청장 임기 중에도 온라인 대응 활동 지시한 듯


[파이낸셜데일리=김유미 기자] 조현오 전 경찰청장이 경기경찰청장 시절이던 2009년 쌍용차 사건과 관련해서도 인터넷 대응팀을 만든 것으로 밝혀졌다.


  조 전 청장은 이 같은 인터넷 여론 대응 활동이 효과가 크다는 것을 체감하고 댓글활동의 범위를 넓혀간 것으로 추정된다.


  경찰청 인권침해사건 진상조사위원회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당시 경기경찰청은 쌍용차 파업과 관련해 정부에 유리한 방향으로 여론을 조성하기 위한 홍보 활동을 적극적으로 펼쳤다.


  경찰은 경찰병력의 투입을 정당화하기 위해 수원역, 안양역, 부천역 등에서 쌍용차 노조의 파업성과 불법행위를 부각시키는 홍보활동을 했다.


  조 전 청장의 지시에 따라 홍보, 정보 기능 경찰관 50여명으로 구성된 '쌍용차 인터넷 대응팀'도 별도로 구성됐다. 인터넷 기사나 동영상을 실시간으로 검색해 댓글을 달고 게시물을 올리는 일이 주된 활동이다.


  이러한 온라인 활동은 조 전 청장이 서울청장, 경찰청장으로 자리를 옮긴 뒤에도 계속됐을 것으로 조사위는 의심했다.


  조사위 관계자는 "조 전 청장과의 면담 과정에서 댓글부대 얘기가 나왔고 쌍용차 사건 백서에도 관련 내용이 나와 있다"며 "쌍용차 대응팀에서 효과를 봤다고 생각했는지 서울청, 본청에서도 (댓글공작 활동이)확대된 것 같다. 그 무렵부터 사회관계망서비스(SNS)가 활발해 지기도 했다"고 말했다.


  경찰청 댓글공작 특별수사단은 현재 이명박(MB) 정부 시절 온라인 댓글을 통해 여론 조작을 한 혐의로 조 전 청장을 수사선상에 올려놓고 있다.

 

경찰은 최근 당시 관련 보직을 맡았던 전·현직 간부들을 상대로 구속영장을 신청했지만 법원은 이날 영장을 모두 기각했다.


  이영학 서울중앙지법 영장전담부장판사는 전 경찰청 보안국장 황모씨 등에 대한 영장을 기각하면서 "인터넷상의 댓글, 찬반투표 등에 경찰 조직을 동원한 범행이 피의자의 부임 이전부터 이미 진행되고 있었고 도망 염려가 있다고 보기 어려운 점 등에 비춰볼 때 구속의 필요성을 인정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특수단은 2011년 이명박 정부 당시 경찰청 보안사이버수사대 요원들이 정부 정책에 반대한 네티즌을 색출하는 군(軍)의 '블랙펜(Black Pen)' 작전을 지원하고 정치 개입을 하려 한 의혹을 수사중이다. 진상조사위의 발표에 따르면 경찰의 댓글공작 활동이 적어도 2009년부터 조 전 청장의 주도 하에 정권 차원에서 행해졌다는 해석이 가능하다. 


  민갑룡 경찰청장은 전날 기자간담회에서 "(영장이 신청된 전·현직 간부들의)구속 여부와 관계 없이 조 전 청장에게 출석을 요구해 조사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쌍용차 관련 인터넷 공작은 이미 공소시효가 지나 형사처벌이 불가능한 만큼 이에 대한 조사는 이뤄지지 않을 전망이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