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bhc치킨 가맹점주들, 광고비·튀김유 공급마진 등 공개 촉구

해바라기오일 공급마진 과도 의혹도 제기


[파이낸셜데일리=김유미 기자] 치킨 프랜차이즈 bhc 가맹점주들이 4일 bhc 본사 앞에서 집회를 열고 광고비 내역과 해바라기유 공급마진 등에 대해 공개할 것을 촉구했다.


  전국BHC가맹점협의회 회원 300여명은 이날 서울 송파구 bhc 본사 앞에서 bhc 불공정구조 개선을 촉구하는 집회를 열고 이 같은 요구사항을 제시했다.


  협의회는 "본사가 2015년 10월부터 2016년 12월까지 신선육 1마리당 광고비 명목으로 400원을 가맹점주들로부터 받았으며 지난해 1월부터 지금까지는 신선육 가격에 포함시키는 방법으로 광고비 400원을 받고 있다"면서 "본사가 가공비라고 주장하는 이와 관련해 사용내역과 잔액명세를 공개하라"고 요구했다.


  이어 "광고비가 아니라 가공비였다면 정상적으로 신선육의 원가 인상내용에 대해 정확히 설명하고 가공비로 받으면 되는 것인데 복잡한 과정을 거쳐 광고비로 받아간 이유가 무엇인지 상식적으로 이해가 안 되는 거래"라고 지적했다.


  또 본사에서 공급하는 해바라기오일과 관련해 공급마진을 과도하게 챙긴 의혹이 있다는 점도 제기했다.


  협의회는 "가맹점에 공급하는 '고올레산 해바라기오일 마진'은 얼마냐"며 "수익성 악화로 인해 가맹점들이 절박하게 해바라기오일의 공급원가 인하를 요청할 때 아무것도 양보해주지 못할 만큼 bhc 본사에서 가져가는 마진이 적은 것이냐"고 지적했다.


  아울러 협의회는 본사가 일부 가맹점들로 구성해 운영하고 있는 '마케팅위원회'와 관련해서도 전 가맹점주들의 동의를 받아 공정하고 투명하게 운영해줄 것을 촉구했다. 본사가 지속적으로 가맹점들과의 대화에 응할 것도 요구했다.


  앞서 협의회는 지난달 28일 횡령 및 사기 혐의로 본사에 대한 고발장을 서울중앙지검에 접수했다.


  이에 대해 본사 측은 "수시로 점주협의회와 소통을 했는데 부족한 부분이 많은 것 같다"며 "협의회와 미팅을 정례화해 소통을 더 활성화시켜 상생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