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친정' 소환된 조현오…"댓글 공작? 정치 관여 지시 안 해"

"나는 정치적 중립 강조...지시했다면 처벌받을 것"
"공식석상에서 전파한 사안, 공작이라 할 수 있나"
"쌍용차 사태 진상조사 결과 승복 못 해…사실 왜곡"


[파이낸셜데일리=김정호 기자] 조현오 전 경찰청장이 5일 경찰에 출석해 "정치에 관여하라는 지시는 결코 한 바 없다"고 말했다.


  이날 경찰청 특별수사단은 온라인 댓글을 통해 여론 조작을 한 의혹을 받고 있는 조 전 청장을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혐의로 소환했다.


  조 전 청장은 "(나는)누구보다 정치적 중립을 강조했던 사람이다. 대통령과 경찰청장 지시라 해도 헌법과 법령에 저촉되면 따라서는 안 된다고 10만 경찰을 상대로 여러번 강조했다"며 "정치 관여를 지시한 바 없고 지시했다면 어떤 처벌도 달게 받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허위사실로 경찰을 비난하는 경우 적극적으로 대응하라고 지시했을 뿐 지금 언론에서 공작이라고 하는데, 공작이라는 것은 은밀하게 진행되는 것"이라며 "공식석상에서 전파한 사안을 공작으로 할 수 있느냐"고 반문했다.


  경찰청장으로서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된 사실에 대해서는 "참 황당하다"며 "왜 이런 것 때문에 포토라인에 서야 하는지 이해할 수 없다"고 말했다.


  조 전 청장이 경기청장이던 2009년 쌍용차 파업 진압 과정에서 강희락 당시 경찰청장을 '패싱'하고 과잉진압을 했다는 경찰청 인권침해사건 진상조사위원회의 조사 결과에 대해서는 "승복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조 전 청장은 "팩트는 팩트다. 시간이 지났다고 해서 사실관계를 왜곡하는 것은 잘못됐다고 생각한다"며 "사실에 기반해 비판해야지, 왜곡해서 비판하는 것은 온당치 못하다"고 말했다.


  그는 "궁금한 게 있으시다면 별도로 자리를 마련해 주시면 1시간이고 10시간이고 응하겠다"고 덧붙였다.

  조 전 청장은 경찰청장 재임 당시 경찰조직을 동원해 온라인상에서 정부에 우호적 댓글을 달도록 하는 등 사이버 여론대응 활동을 주도한 의혹을 받고 있다.

 

앞서 경찰은 전 경찰청 보안국장 황모씨, 전 정보국장 김모씨, 전 정보심의관 정모씨 등에 대해서도 같은 혐의로 구속영장을 신청했다. 하지만 법원이 이를 기각하면서 경찰 총수였던 조 전 청장에 대한 조사가 수사의 핵심 키가 될 것으로 보인다.


  경찰청 인권침해사건 진상조사위원회에 따르면 그는 경기경찰청장이던 2009년 쌍용차 파업과 관련해서도 정부에 유리한 방향으로 여론을 조성하기 위해 경찰관 50여명으로 구성된 '쌍용차 인터넷 대응팀'을 별도로 구성한 바 있다.


  한진중공업 정리해고 철회를 요구했던 '희망버스'를 비난하는 글을 인터넷에 올리도록 지시한 의혹도 받는다. 특수단은 MB정부 경찰이 희망버스를 '고통버스'나 '절망버스'로 조롱하는 글을 조직적으로 올린 정황을 포착했다.


  조 전 청장은 언론 인터뷰 등을 통해 여론대응 관련 지시를 내린 사실 자체는 인정했다. 그러나 범죄 예방 차원에서 필요하다고 생각했을 뿐 정치공작이라는 말에는 동의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특수단은 MB정부 당시 경찰청 보안사이버수사대 요원들이 정부 정책에 반대한 네티즌을 색출하는 군(軍)의 '블랙펜(Black Pen)' 작전을 지원하고 정치 개입을 하려 한 의혹을 수사중이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