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교통사고 사망자 많은 지역 도로 안전개선…내년 556억 투입

행안부, 노인보호구역 개선·보행자 우선도로 조성 사업


[파이낸셜데일리=김정호 기자] 정부가 지방자치단체가 관리하는 도로의 교통안전시설을 대대적으로 개선한다. 교통사고 사망자를 줄이기 위해서다.


  행정안전부(행안부)는 20일 '국민생명 지키기 3대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추진 중인 교통사고 사망자 절반 줄이기 달성을 위해 지역 생활권 도로 주변의 교통안전시설을 대폭 확충한다고 밝혔다.


  행안부에 따르면 우리나라 전체 도로의 83%가 지자체 관리 대상이다. 지난해 발생한 교통사고 사망자 4185명 가운데 77%가 지자체 관리도로에서 발생하고 있어 안전개선이 시급하다.


  이에 따라 행안부는 교통사고가 자주 발생하거나 발생할 우려가 높은 지역과 어린이·노인이 주로 이용하는 지역 등 생활권 주변 도로에 대한 교통안전 시설을 대대적으로 개선할 예정이다.


  내년에 중점적으로 추진하는 교통안전시설 개선 사업은 어린이·노인 보호구역 개선, 회전교차로 설치, 교통사고 잦은 곳 개선, 안전한 보행환경 조성이다.


  올해 대비 2.5배 수준인 총 566억원의 정부 예산안이 편성됐다. 대상지역도 올해 331개소에서 858개소로 대폭 확대될 전망이다. 특히 노인 보호구역 개선 사업과 보행자 우선도로 조성 사업은 정부 예산안에 처음으로 반영됐다.


  행안부는 보호구역으로 미 지정된 어린이집, 유치원 주변도 추가 지정하고 방호울타리, 과속방지턱 등 교통안전시설을 확충(351개소) 한다.


  또 주택가, 상가 등 보행양이 많고 보행자 교통사고 우려가 높은 지역은 보행환경개선 지구로 지정해 보행자가 안전하게 보행할 수 있도록 구역 단위의 종합적인 정비 사업을 추진(18개소) 한다.


  교통사고 다발지점에 대해 중앙분리대, 노면표시 등 교통안전시설을 정비(351개소)하고 신호기가 없어 교통사고 우려가 높은 교차로는 회전교차로로 전환(71개소) 된다.


  류희인 행안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은 "지자체 관리도로에 대한 안전 관리 강화가 중요한 만큼 지역 교통안전개선 사업을 지속적이고 적극적으로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