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평화당 "한은, 모든 정치적 고려 떠나 금리인상여부 결정해야"


[파이낸셜데일리=김유미 기자] 민주평화당은 미국이 올 들어 세번째 기준금리를 인상하면서 한미 간 금리 차이가 확대된 것과 관련해 "한국은행은 모든 정치적 고려를 떠나 금리인상여부를 결정해야한다"고 강조했다.


  박주현 수석대변인은 27일 논평을 내어 "경기부진에 대한 우려에서조차 정치적인 고려가 포함되면 결코 안 된다"며 이같이 밝혔다.


  박 수석대변인은 "한미 금리 차이가 0.75%p나 벌어지게 되었다. 올 연말 안에 1%p 차이가 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며 "이미 금융기관들은 금리인상전망을 반영하여 대출금리를 올렸고 벌어지는 예대마진으로 사상 최대의 수익을 올리고 있다"고 주장했다.


  박 수석대변인은 "금리동결로 금융기관만 수혜자가 되는 것은 아닌지 한은은 심각하게 돌아보아야 한다"며 "금리가 인상되면 급속하게 늘어난 가계부채가 큰 부담이다. 특히 영세자영업자들의 대출이 최근 대폭 늘어났는데 가뜩이나 어려운 소상공인들에게 금리인상이 또 다른 난관이 되지 않을지 우려된다"고도 했다.


  그는한국은행을 향해 한미 금리차이에 대한 정확한 대응을 요구하기도 했다.


  박 수석대변인은 "한국은행과 금융위원회를 향해 "금리인상에 앞서 소상공인과 서민들을 위한 금융지원을 확대해야 한다"며 "부동산대출지원이나 대기업대출지원에 집중해왔던 정책금융은 소상공인과 서민들을 위한 금융지원으로 신속하게 전환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