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美 정책 불확실성, 한국 경제에 장기간 부정적 영향"


[파이낸셜데일리=김유미 기자] 미국의 통화정책이나 무역정책 등 경제정책과 관련된 불확실성이 높아지면 소규모 개방경제인 우리나라 경제에 장기간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소비와 투자 등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 자본 유출로 주가 하락과 원화의 대미 달러 환율 상승 등을 불러 일으킬 수 있다는 우려다.


1일 한국은행 BOK경제연구에 실린 '미 정책불확실성과 위험회피 충격이 소규모 개방경제에 미치는 영향 분석(김영주·임현준 경제연구원 연구위원)'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의 경제정책 불확실성이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글로벌 리스크 확대에 따른 영향에 비해 상대적으로 강도는 약하지만 오랜 기간에 걸쳐 지속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1990년 1분기~2015년 4분기까지 선진국 13곳과 신흥시장국 27개국 등 모두 40개국으로 구성된 소규모 개방경제를 대상으로 미국의 정책 불확실성과 글로벌 위험회피성향이 미치는 파급효과를 모형을 통해 정량·정성적 분석했다. 소규모개방경제의 분석대상 변수로는 GDP와 소비자물가, 자본유출액, 명목실효환율, 실질주가가 선정됐다.


분석 결과 미국의 경제정책 불확실성과 위험회피성향 확대 요인은 모두 소규모 개방경제의 거시경제 변수에 부정적 영향을 미쳤다. 다만 요인별로 충격 강도와 회복 속도에 차이를 보였다. 위험회피성향 충격은 금융이나 실물 부문을 단기적으로 크게 악화시켰으나 회복은 빠르게 이뤄졌다. 반면 경제정책 불확실성 충격은 점진적으로 위축시키는 대신 회복 속도는 느리게 나타났다.


국가별로도 미국의 경제정책의 불확실성은 선진국에 더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고, 신흥국에는 위험회피성향 증대 요인이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됐다. 


보고서는 "대외충격의 파급효과가 국별 발전정도와 경제구조 등에 따라 상이하게 나타나기 때문에 파급충격을 흡수할 수 있는 금융시장 발전, 경제 펀더멘탈 개선 등에 노력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