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4대강 16개보 중 13개보 문 연다…한강 첫 개방

금강·영산강 5개 보 완전개방…내년중 처리
한강·낙동강은 개방·모니터링 단계적 확대


[파이낸셜데일리=김정호 기자] 내년까지 4대강 16개 보 처리방안을 마련 중인 정부가 개방 보를 9곳에서 13곳으로 확대한다. 연말 처리방안이 나올 금강과 영산강은 모든 보가 완전 개방된다.


  환경부는 지난해 6월부터 추진하던 4대강 16개 보 개방과 관측을 이달부터 확대한다고 2일 밝혔다. 1년여간 10개 보를 개방해 녹조(클로로필a) 농도 감소와 생태계 개선 효과를 확인했으며 이 가운데 관리수위를 회복한 상주보를 뺀 9개 보가 지난달 말까지도 개방된 상태다.


  ◇ 13개 보 수위 낮춘다…금강·영산강 모든 보 개방

 4대강 조사·평가단은 이달 중순부터 양수장 가동 전인 내년 3월까지 보 개방을 확대하기로 했다. 보 처리방안의 근거가 될 실증 자료 확보를 위해 개방 폭과 모니터링 기간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에 따른 결정이다. 유역·지방환경청의 사전조사를 토대로 의견수렴을 마쳤다.


  우선 올해 12월 처리방안이 마련될 금강 3개 보와 영산강 2개 보는 10월 중순을 기해 완전 개방된다. 4일 한강 3개 보 가운데 처음 문을 여는 이포보를 시작으로, 낙동강에선 8개 보 중 15일 처음 문을 여는 구미보를 포함해 7개 보가 이달 중으로 개방된다.


  금강은 4대강 중 처음으로 모든 보가 완전 개방되는 수계다. 지난해 11월부터 최저수위를 유지 중인 세종보를 비롯해 공주보는 백제문화제가 끝난 후 수문을 재개방해 최저수위(3.5m)에 도달했다. 인근 지역 농민들과 지난달 11일 '백제보 개방 추진 업무협력 협약서'를 체결한 백제보는 지하수 문제를 함께 해결해가면서 단계적으로 완전 개방하기로 했다.


  영산강 수계에서도 승촌보에 이어 죽산보가 추가로 완전 개방된다. 4월부터 완전 개방 상태인 승촌보는 수막재배가 시작하는 다음달 15일부턴 수위를 회복할 예정이며 죽산보는 다음달 1일을 기해 최저수위(-1.35m)로 완전 개방된다.


  한강 이포보는 취수제약수위(26.4m)까지만 부분 개방할 예정이다. 다음달 10일 이후 동절기 수막재배를 위해 수위를 올렸다가 내년 말까지 양수장 대책 완료 등 여건이 갖춰지면 개방 시기가 확대될 전망이다. 나머지 강천보와 여주보는 관리수위에 대형 취수장이 있어 개방 계획이 검토 단계다.


  낙동강 수계 8개 보 중엔 7개 보가 문을 열고 물을 흘려보낸다. 낙단보와 구미보 등 2개 보는 처음 문이 열린다. 기존에 개방됐던 상주보, 달성보, 합천창녕보, 창녕함안보 등 4개 보는 수위를 지금보다 낮추고 강정고령보는 현재 개방 상태를 지속하기로 했다.


  4대강 조사·평가단은 지역사회와 협의해 보별 양수장 가동 종료 시점 등을 고려해 보 개방 수위를 결정했다. 완전 개방되는 곳은 낙단보와 구미보, 합천창녕보 등 3곳이다. 상주보, 달성보, 창녕함안보 등 3곳은 부분 개방 수준인 취수제약수위까지만 개방한다.


  현재 취수제약수위까지 개방된 강정고령보는 민간 취수장 이전 협의와 양수장 개선 조치 등이 끝나야 추가 개방이 가능하다. 칠곡보는 취수장애 우려가 높아 올해 개방이 곤란한 상황이다.


홍정기 4대강 조사·평가단장은 "금강과 영산강은 재원과 특별교부세, 농림축산부 양수장 개선비 등 142억원을 투자해 완전 개방 단계까지 이를 수 있었다"며 "한강과 낙동강을 중심으로 (취·양수장) 개선 비용을 내년 정부 예산안에 반영해 제출해 놓은 상태"라고 말했다.


  ◇ 금강·영산강 보 처리방안 내년 확정

 환경부 관계자는 "이번 보 개방은 지역의 물이용, 생태계 등에 지장을 주지 않는 방향으로 추진된다"며 "주변지역 주민과 수생태계에 대한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목표수위까지 수문을 점진적·단계적(2~3㎝/hr)으로 개방한다"고 했다.


  4대강 조사·평가단은 어류 고립 및 다슬기 폐사 등이 발생하지 않도록 모니터링을 확대하고 보 개방 계획은 사전에 통지하는 등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보별 민관 협의체를 구성해 진행 및 모니터링 결과 등을 공유할 계획이다.
 
  4대강 조사·평가단의 모니터링 대상 분야도 13개에서 14개로 늘어난다. 관광객 수와 소수력 발전량 등 이명박 정부가 4대강 사업 추진 당시 내세웠던 보 활용 분야를 조사하게 된다.


  기존 대상 분야 가운데 모니터링 지점은 지하수 207곳에서 221곳으로 확대하고 물 이용과 구조물 점검 항목도 늘렸다.


  모니터링 과정에 시민단체, 일반 국민 등이 참여할 수 있도록 '민간모니터링 참여단'을 구성해 운영하고 모니터링 분석 결과를 매월 공개하기로 했다. '보 모니터링 종합정보시스템(water.nier.go.kr)'과 페이스북 등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관련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4대강 조사·평가단은 보 개방 및 모니터링 결과를 토대로 우선 12월 금강과 영산강 수계 5개 보에 대한 처리방안을 마련한다. 최종 처리방안은 내년 상반기 공청회 등 사회적 합의 과정을 거쳐 국가물관리위원회에서 확정하기로 했다.


  한강과 낙동강은 보 개방 및 모니터링을 추가 확대한 뒤 내년 중으로 보 처리방안을 내놓기로 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