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집값 전망 매년 오차 최대 2.6%p...정확도 떨어져

김상훈 한국당 의원실, 감정원 전망 분석결과
감정원 "예상 못한 정부규제, 변수 반영 못한 탓"


[파이낸셜데일리=김유미 기자] 부동산 감정평가와 통계조사를 담당하는 공기업, 한국감정원의 집값 전망이 매년 실제와 틀려 정확도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18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김상훈 의원(자유한국당)이 한국감정원에서 받은 '주택 매매가격 변동률 전망 현황'에 따르면 최근 3년간(2016~2018년간) 수도권 부동산시장 매매가 전망치와 실제 지표간 오차는 최대 2.6%포인트로 집계됐다.


  연도별로 보면 감정원이 2016년 발표한 수도권 매매가격 전망치는 하반기 '0.3% 상승'이었으나 실제는 1.0% 상승해 0.7%포인트 차이를 기록했다.


  감정원은 하반기 들어 연간 매매값 상승률 전망치를 '0.8%'로 낮췄지만 실제는 1.3% 올랐다. 0.5%포인트차다.

  수도권 집값 상승이 시작된 2017년에는 하락세로 잘못 예측했다가 수정 전망치를 내놓는 해프닝도 빚었다.
  
  감정원이 2017년 연간상승률 전망치는 '마이너스(-) 0.2%'였지만 실제로는 2.4% 상승해 2.6%포인트나 차이가 발생했다. 감정원은 전망치 발표이후 시장 분위기가 다르자 '연 1.1% 상승'으로 전망치를 수정했으나, 그마저도 1.5%p 격차다.


  감정원은 올해도 수도권 매매가격이 0.8% 오를 것으로 발표했지만, 실제로는 1.5%의 상승세가 상반기 내내 이어졌졌다. 감정원은 지난 7월 올해 수도권 매매가 상승률을 1.7%로 조정했다 .


  김상훈 의원은 "다양한 변수가 영향을 미치는 부동산 시장의 경우 정확한 전망이 쉽지 않은 것은 사실이나, 국가공식통계를 다루는 감정원이 이렇게 큰 오차를 내는 것은 곤란하다"면서 "향후 전망치 발표에서는 최대한의 엄밀성과 정확성을 갖추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한편 감정원은 해명자료를 배포해 "전망치의 발표 목적은 중립적 시각에서 예상되는 시장의 변화방향을 공유하여 사회적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함"이라며 "예측하지 못했던 시장 환경의 변화를 하반기에 반영해 수정 전망치를 발표하고 있다"고 밝혔다.
 
  감정원은 특히 지난 2017년 전망치와 실제간 오차가 큰 데 대해 "당시 경기지역의 대규모 아파트입주물량이 예정돼 있었고, 미국 기준금리 인상에 따라 수도권 집값이 하향안정세로 전환될 것으로 전망했다"면서 "하지만 재건축초과이익환수제를 피하기 위해 재건축사업이 2017년으로 앞당겨지는 등 예상할 수 없었던 영향이 있었다"고 해명했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