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철도시설공단, 4년간 설계변경으로 공사비 3787억원 추가 발생

물가변동에 따른 증액이 2044억원으로 가장 많아


[파이낸셜데일리=강철규 기자] 한국철도시설공단이 물가변동, 지방자치단체 요구 등을 이유로 역사나 철도건설 설계를 바꿔 지난 4년간 3800억원에 달하는 추가 공사비가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24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민경욱 의원(자유한국당)이 한국철도시설공단(공단)에서 제출받은 ‘최근 4년간(2014~2017년) 발주공사 설계변경’ 자료에 따르면 공단이 발주한 철도건설공사는 607개로 이중 17%에 해당하는 101건의 공사에서 설계변경이 이뤄져 공사비 3787억원이 증액됐다.


  물가변동에 따른 증액이 2044억원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현장여건변동 2016억원 ▲지자체 요구 등 민원으로 인한 증액도 239억원가량 됐다.


  공단측은 같은기간 감사·법정경비 감소 등으로 480억원, 정책 변경 등으로 32억원의 사업비를 줄였으나 증액 규모에 비하면 미미한 수준에 그쳤다.


  민경욱 의원은 “기본계획에서 사업비가 조정되면 예산을 적기에 투입하지 못하는 등 공사지연 우려와 함께 무리한 공정으로 인한 부실시공의 우려도 있다”며 “최초 사업계획 수립시 면밀한 검토를 거쳐 정확한 총사업비와 사업기간을 도출하고 과도한 사업계획 변경을 통한 추가 예산부담이나 사업추진 지연이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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